뷰페이지

브라질 중앙은행, ‘부패 실형’ 받은 룰라 전 대통령 금융자산 동결

브라질 중앙은행, ‘부패 실형’ 받은 룰라 전 대통령 금융자산 동결

이하영 기자
입력 2017-07-20 10:06
업데이트 2017-07-20 10:1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브라질 노동자당의 루이스 이나시우 룰라 다 시우바 전 대통령이 부패 혐의로 실형을 선고받은 데 이어 금융자산 약 2억원까지 동결됐다.
룰라 전 대통령(왼쪽)과 모루 연방판사 사진=연합뉴스/브라질 일간지 에스타두 지 상파울루
룰라 전 대통령(왼쪽)과 모루 연방판사
사진=연합뉴스/브라질 일간지 에스타두 지 상파울루
브라질 중앙은행은 세르지우 모루 연방판사의 명령으로 룰라 전 대통령의 금융자산 60만 6700 헤알(약 2억 1000만원)을 동결했다고 19일(현지시간) 밝혔다.

모루 판사에 따르면 이번 조치는 룰라 전 대통령의 부패 혐의 재판을 통해 드러난 국영에너지회사 페트로브라스에 대한 손해배상을 위한 것이다. 모루 판사는 룰라 전 대통령의 금융자산 뿐 아니라 소유 부동산과 자동차도 압류됐다.

룰라 전 대통령은 그동안 부패와 뇌물수수, 돈세탁 등 혐의로 연방검찰에 의해 수차례 기소됐다.

권력형 부패수사 전담 판사인 모루 판사는 지난 13일 룰라 전 대통령에게 뇌물수수와 돈세탁 등 혐의로 9년 6개월의 징역형을 선고했다. 형이 최종적으로 확정되면 룰라 전 대통령의 2018년 대선 출마는 좌절될 것으로 보인다.

이 판결은 룰라 전 대통령이 2009년 상파울루 주 과루자 시에 있는 복층 아파트를 취득하는 과정에서 대형 건설업체 OAS로부터 받은 뇌물 수수 의혹을 다뤘다.

룰라 전 대통령은 지난 5월 10일 남부 파라나 주의 쿠리치바 시에 있는 연방법원 청사에 출두해 조사를 받았다. 그는 당시 조사에서 본인은 아파트 취득과 관련해 위법 행위를 저지르지 않았고 사법 당국의 조사가 구체적인 증거 없이 이뤄지고 있다고 주장했다.

재판 다음 날에는 “모루 판사의 판결은 구체적인 증거가 없이 이루어졌으며, 이 판결로 브라질의 민주주의는 쓰레기통에 버려졌다”며 판결에 강한 불만을 드러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