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도종환 장관 “블랙리스트 진상조사위에 직접 참여 검토”

도종환 장관 “블랙리스트 진상조사위에 직접 참여 검토”

입력 2017-07-19 16:59
업데이트 2017-07-19 16:5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취임 1개월 기자간담회 “관광업계 1천억원 추가 융자지원 계획” “산하기관장 강제로 바꿀 수 없다” 기존 입장 재확인

도종환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이 19일 무너진 문화행정을 다시 세우기 위해 블랙리스트 진상조사위원회 가동을 서두르고 필요하면 직접 참여도 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도 장관은 이날 서울 중구의 한 식당에서 가진 기자간담회에서 “이번 주 준비단계 거쳐서 본격적으로 조직을 꾸리는 단계로 넘어갈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진상조사위 준비팀이 활동 중인데 인원, 활동 기간, 운영방식 등에 대한 이견이 좁혀져 곧 활동을 시작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도 장관은 “블랙리스트로 인한 피해자이면서 가해자인 경우도 있어 하나하나 들여다볼 필요가 있다”며 “진상조사위 활동을 통해 하나하나 조사해나갈 것”이라고 했다.

또한, 문체부 장관이 공동위원장으로 직접 진상조사위에 참여해야 한다는 예술계의 주문이 있다면서 “필요하면 직접 참여해서 정확하게 가릴 것을 가리고 조사하고 책임지도록 해야 한다는 생각을 하고 있다”고 말했다.

도 장관은 이어 중국의 한한령(限韓令)으로 타격을 입은 관광업계에 1천억 원 규모의 추가 융자 지원을 하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문체부는 지난 4월 관광업계에 2천260억원의 규모의 융자 지원금을 배정한 바 있다.

도 장관은 “관련 예산을 추경에 편성했는데 야당에서 600억원을 깎으려 한다”며 “그대로 확정되면 모자라는 금액은 다른 분야에서 끌어와 어떻게든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문체부 산하 기관장들에 대해선 “법에 따라야 하고 강제로 바꿀 순 없다”며 임기를 보장하겠다는 기존 입장을 재확인했다.

현재 추진 중인 문체부 조직 개편에 관해서도 언급했다.

도 장관은 “꼭 필요한 일들을 하기 위한 부서를 신설하고 일 처리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지난 정부 때 신설된 체육, 관광, 문화콘텐츠 등 3개의 실장 자리를 없애고 국장 위주로 운영할 수 있게 조직을 정비할 필요가 있다고 판단해 현재 행정자치부와 상의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장기적인 문화정책 수립을 위한 미래문화전략팀(가칭) 신설에 대한 구상도 제시했다.

도 장관은 “현안에만 매몰돼 있다 임기가 끝나버리는 일이 되풀이되고 있다”며 “20~30년 앞을 내다보는 문화전략을 수립하고 정책 대안을 만드는 전략팀을 구상하고 있다”고 소개했다.

문재인 대통령의 언급으로 주목받고 있는 가야사 복원 문제에 대해선 “가야사를 전공한 학자들의 의견을 듣고 경청해서 추진하겠다”며 “정부나 문체부가 먼저 나서 가이드라인을 만들어선 안되며, 시간이 걸리면 걸리는 대로 해야지 정부 임기에 맞춰 성과주의로 일처리를 해선 안된다”고 강조했다.

도 장관은 문화창조융합벨트를 비롯한 지난 정부의 문화사업에 대해 “창의적인 인재 육성을 위한 교육 기능은 살릴 필요가 있다”며 선별적으로 계승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게임 규제개선 방향에 대해선 “무조건 셧다운(shutdown)하는 게 아니라 부모책임시간제로 부모가 동의하는 부분은 열어줄 수 있도록 대화로 풀어가겠다”고 말했다.

취임 1개월 간의 감회를 묻는 질문에는 “(문체부) 안에서 보면 해결해야 할 문제가 더 많고 어려움도 큰 것 같다”며 “사실은 마음이 굉장히 무겁고 어떻게 조직을 끌고 갈 것인지 고민이 많다”고 솔직한 소회를 털어놨다.

앞으로 가장 역점을 둬 추진할 과제로는 “직원들이 가진 힘, 능력, 지혜를 발휘해서 제대로 일할 수 있는 업무 환경을 만드는 것”이라고 답했다.

도 장관은 지난달 19일 세종시 문체부 청사 강당에서 취임식을 하고 본격적인 집무를 시작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