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문정인 “文대통령, 남북대화로 북핵해결 돌파구 찾는다”

문정인 “文대통령, 남북대화로 북핵해결 돌파구 찾는다”

입력 2017-07-19 09:13
업데이트 2017-07-19 09:1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마이니치 인터뷰…“미국도 용인, 대화 주도가 한국역할”

문재인 대통령의 통일외교안보 특보인 문정인 연세대 명예특임교수는 북한에 대한 우리 정부의 회담 제의에 대해 “문 대통령은 (북핵문제 해결의) 돌파구를 찾으려 하고 있다”고 말했다.
통일외교안보 특보인 문정인 연세대 명예특임교수 연합뉴스
통일외교안보 특보인 문정인 연세대 명예특임교수
연합뉴스
그는 19일 발행된 마이니치신문과의 단독 인터뷰에서 이같이 밝혀 우리 정부의 남북대화 추진은 한반도 비핵화를 위한 환경 정비가 목적임을 강조했다고 신문은 평가했다.

신문에 따르면 문 교수는 지난달말 한미일 정상회의에서 미국의 이해를 구하고 남북군사회담과 이산가족 상봉 재개를 제안한 만큼 “미국도 사실상 용인하고 있다”고 말했다.

북핵 문제에 대해서는 “북한도 핵문제는 북한과 미국의 문제라고 하는 만큼 한국이 들어갈 틈은 없다”며 “그러나 북한과 신뢰관계를 구축해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으면, 한국이 6자회담 재개를 위한 주도적 역할을 할 수 있다”고 말했다.

문 교수는 북핵문제 해결을 위해서는 핵개발 동결(1단계)과 비핵화(2단계)라는 단계적 접근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명박, 박근혜 정권에서는 북한에 대해 제재일변도로 나가는 바람에 “한국이 주도적 역할을 할 수 없었다”며 “(한미일) 3국은 협조하면서, 대화에 대해서는 한국이 주도해 나가는 것이 한국의 역할”이라고 말했다.

문 교수는 북한이 지난 4일 대륙간탄도미사일(ICBM)을 발사함에 따라 이틀 뒤 제시한 베를린 구상의 발표를 연기하거나 내용을 변경해야 한다는 소리가 있었지만 “문 대통령이 수용하지 않았다”고 덧붙였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