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이라크·시리아 민간인 사상자 트럼프 취임 후 4배 이상 늘어

이라크·시리아 민간인 사상자 트럼프 취임 후 4배 이상 늘어

김민희 기자
입력 2017-07-18 23:34
업데이트 2017-07-19 02:0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6개월 만에 희생자 2200명 집계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취임 이후 이라크와 시리아에서 미군 주도의 연합군 공습으로 사망한 민간인의 숫자가 급증했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17일(현지시간) 이라크·시리아의 민간인 사상자를 집계하는 영국 독립매체 에어워즈의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 1월 트럼프 정권이 들어선 뒤 최소 2200명 이상의 민간인이 목숨을 잃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월평균으로 환산하면 매월 360명 이상으로, 전임 버락 오바마 정권(매월 80명)과 비교해 사망률이 4배 이상 뛰어올랐다. 오바마 정권하에서는 모두 2300명이 사망했는데, 트럼프 정권에서는 취임 6개월 만에 이 수치에 육박한 것이다.

이렇게 민간인 사망이 급격히 늘어나는 이유에 대해 에어워즈는 “트럼프 정권하에서 전장의 민간인 보호가 줄어들었음을 반영한다”고 분석했다. 대표적 케이스가 지난 3월 이라크 모술에서 일어난 폭탄 투하 사건이다. 미 국방부는 당시 미군이 공습 한 번으로 100명 이상의 민간인을 사망시켰다고 인정한 바 있다. IS가 건물 내부에 비밀리에 심은 장치들이 2차 폭발을 일으켰고 이 과정에서 콘크리트 건물이 붕괴해 다수의 민간인 사망자가 발생한 것이다. 이 사건은 미군이 IS를 격퇴하기 위해 2014년 8월 공습을 시작한 이래 단일 규모로는 최대 민간인 피해로 기록됐다.

세계적 인권단체 휴먼라이츠워치의 벨키스 윌 이라크 담당 선임연구원은 “내가 만난 난민들이 가장 고통스러워한 것은 IS 치하에서 보낸 끔찍한 세월도, 음식과 마실 물이 없는 난민 생활도 아닌 바로 미국의 공습이었다”면서 “그 모든 고통에서 살아남아 가족들과 가까스로 탈출했는데 공습으로 인해 사랑하는 이들을 잃어야 했기 때문”이라고 에어워즈를 통해 말했다.

반면 오바마 전 대통령은 지난해 7월 국제연합군의 폭격으로 죽고 다치는 민간인 수를 줄이기 위해 관계기관 점검기구를 구성하고 연간 보고서를 작성하라는 행정명령을 내리는 노력을 기울였다. 에어워즈는 “트럼프 정부는 이 관계기관 검토기구를 한 번도 가동하지 않았다”면서 “트럼프 정부가 ‘IS 말살’로 전략의 중심을 옮기면서 민간인 보호는 등한시했다”고 지적했다.

김민희 기자 haru@seoul.co.kr

2017-07-19 22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