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권오현 삼성 부회장 “하반기 채용 늘릴 것”

권오현 삼성 부회장 “하반기 채용 늘릴 것”

입력 2017-07-18 23:34
업데이트 2017-07-19 03:1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기업초청 일자리 정책 간담회

KT도 4000명 신규 고용 추진
이용섭 “일자리가 3대절벽 해법”

새 정부가 추진하는 일자리 창출을 위해 기업들이 하반기 채용을 대폭 늘리겠다고 밝혔다.

18일 서울 중구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열린 ‘일자리 15대 기업 초청 정책간담회’에 참석한 삼성전자, LG전자, SK하이닉스, KT 등 국내 주요 기업들은 이용섭 일자리위원회 부위원장에게 이 같은 입장을 전달했다. 다만 기업들은 간담회를 통해 규제 완화를 해 달라는 의견도 적극 개진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날 권오현 삼성전자 부회장은 기업들을 대표해 “일자리 창출(정책)에 대해 이견이 있을 수 없고 지금 상황에서 타당하다고 본다”면서 “(삼성부터) 채용 규모를 계획했던 것보다 확대할 생각이 있다”고 말했다.

삼성그룹은 2012년 이후 매년 정확한 채용 규모를 발표하고 있지 않다. 단 재계에서는 사상 최대 실적 등을 고려하면 삼성의 하반기 채용 인원은 예년보다는 눈에 띄게 늘어날 것으로 보고 있다.

황창규 KT 회장도 올 하반기에만 4000여명을 신규 채용하겠다는 방침을 이 부위원장에게 전달했다. 상반기 채용한 인원을 합치면 올해만 1만명 이상 신규 채용하는 셈이다. 박성욱 SK하이닉스 부회장도 이날 “하반기 채용을 늘릴 것”이라고 화답했다. 일자리위원회와 대한상공회의소가 공동 주최한 이날 간담회는 과거와 같은 자산총액 기준이 아닌 근로자 수 상위 10대 대기업과 5대 중소기업이 초청됐다.

간담회에서 이 부위원장은 “좋은 일자리 창출만이 우리가 직면한 청년고용 절벽, 성장 절벽, 인구 절벽의 해법”이라면서 “일자리를 많이 창출하는 기업에 조세부터 예산, 조달 등 각종 인센티브를 제공하고 걸림돌이 된다면 규제도 과감히 혁파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또 “민간부문이 적극 동참하지 않으면 정부의 일자리 정책은 실효성이 반감될 수밖에 없다”면서 “기업들이 도와 달라”고 부탁했다.

이날 간담회에는 권 부회장을 비롯해 한성권 현대자동차 사장, 정도현 LG전자 대표이사, 박한우 기아자동차 대표이사, 여상덕 LG디스플레이 사장, 이갑수 이마트 대표이사, 강희태 롯데쇼핑 대표이사 등 근로자 수가 가장 많은 10대 기업 대표와 일자리 우수 중소기업 5개사 대표가 참석했다.

이은주 기자 erin@seoul.co.kr
2017-07-19 2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