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김상조 “공정위, 가맹분쟁에 대응 미흡…실망시키지 않겠다”

김상조 “공정위, 가맹분쟁에 대응 미흡…실망시키지 않겠다”

입력 2017-07-18 14:10
업데이트 2017-07-18 14:1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프랜차이즈 상생모델 추진…일단 자발적 변화 유도”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은 18일 “그동안 공정위가 할 수 있었음에도 하지 못해 가맹점주의 고통을 방치했다”고 반성했다.

김 위원장은 이날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가맹분야 불공정 관행 근절대책안’ 발표 브리핑에서 “국민과 가맹점주들이 실망하지 않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며 이렇게 말했다.
이미지 확대
근절 대책 발표하는 공정거래위원장
근절 대책 발표하는 공정거래위원장 18일 오전 정부세종청사 공정거래위원회에서 김상조 위원장이 가맹분야 불공정 행위 근절 대책을 발표하고 있다. 연합뉴스
그는 상생의 프랜차이즈 모델 추진과 관련해 “가맹본부들이 자발적으로 바뀔 수 있도록 유도하며 장기적으론 법 개정도 추진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 지방자치단체의 조사권 이양 방침을 천명하며 법 집행 안정성·통일성을 확보하기 위해 일단 서울시·경기도와 양해각서(MOU)를 체결하겠다고 밝혔다.

다음은 김 위원장과의 일문일답.

-- 근절대책 가운데 8개가 법률 개정사항이다. 국회 문턱을 넘을 복안은 무엇인가.

▲ 가맹사업 불공정거래 관행 개선에 대한 문제는 여야 간 견해차가 크지 않다고 본다. 모두가 한 번에 국회에서 통과하기는 어렵겠지만 여야, 특히 정무위 위원들이 인식을 공유하는 것부터 선별해 가능한 한 빨리 법 개정이 이번 정기국회에서 이뤄지도록 하겠다.

-- 다음 주 국무회의에 시행령 개정사항을 상정할 계획인가.

▲ (정진욱 기업거래정책국장) 8∼9월까지 시행령 개정안을 마련해 입법 예고하고 12월 말까지 한꺼번에 개정을 마치려고 한다.

-- 가맹점주와 점주들이 필수품목을 공동구매하는 협동조합 모델 등 상생모델을 언급했다. 구체적인 추진 방향은?

▲ 프랜차이즈 비즈니스 모델의 전환은 전 세계적인 문제다. 관련 연구를 참조하면서 일단 한국의 가맹본부들이 자발적으로 바꿔갈 수 있도록 유도하고서, 필요하면 중장기적으로 법 개정도 추진하겠다.

-- 지방자치단체의 조사권 이양 방침을 밝혔다. 과거에도 지자체가 조사한 적이 있었는데 전문성이 떨어진다는 지적이 있었다.

▲ 그래서 서울시·경기도와 실무 협의와 양해각서(MOU) 체결 논의가 진행 중이다. 두 지자체는 상당한 경험을 축적하고 있다. MOU는 법 집행의 안정성·통일성을 확보하기 위한 최소한의 안전장치다. 지자체가 부과하는 과태료는 당연히 사후 관리를 할 것이다.

-- 필수품목 정보 공개를 할 때 기업의 영업비밀을 침해할 수도 있다.

▲ 충분히 고민할 문제다. 대중적으로 공개될 때 어느 수준까지 공개하느냐에 대해 고민하고 있다. 세부적으로 공개할 부분, 범위를 정해서 공개하는 방법 등을 고민하고 있다.

--가맹 관련 분쟁은 급증하는데 공정위 인력 부족 문제가 있다.

▲ 가맹거래과 민원이 한해에 500여건이 넘는다. 하지만 본부 가맹거래과 직원은 8명이다. 최근에 현재 가맹거래과 인원으로 처리할 수 없다고 판단해서 본부 인원과 지방사무소 인원 6명을 일부 전환해서 가맹거래과에 추가 배치했다.

-- 심야영업 단축 허용요건 완화 대책의 실효성을 높일 방법은?

▲ 지역별로 영향이 다르다. 일률 적용을 하지 않고, 업종이나 지역에 따른 탄력 운용 방안을 생각 중이다.

이 모든 대책보다도 가장 중요한 점은 공정위가 할 수 있는 바를 더 잘하는 것이다. 할 수 있었음에도 못했기에 가맹점주 고통을 방치하고 가중한 원인이 됐다. 국민과 가맹점주들을 실망하게 하지 않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