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트럼프 탄핵 여론 ‘워터게이트’ 때보다 강하다…미국인 41% “탄핵해야”

트럼프 탄핵 여론 ‘워터게이트’ 때보다 강하다…미국인 41% “탄핵해야”

나상현 기자
입력 2017-07-18 11:29
업데이트 2017-07-18 11:3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워터게이트 사건으로 불거졌던 당시 리처드 닉슨 미국 대통령에 대한 탄핵 여론보다 현재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에 대한 탄핵 여론이 더 강하다는 여론조사 결과가 나왔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사진=AP 연합뉴스
미국 몬마우스 대학이 지난 13∼16일(현지시간) 성인 800명을 대상으로 한 ‘트럼프 탄핵’ 관련 설문조사 결과를 17일 발표했다.

응답자의 41%는 “트럼프 대통령이 반드시 탄핵당해 대통령직을 떠나야 한다”고 답했다. 탄핵에 반대한다는 응답자는 53%였다.

이번 조사의 표본오차는 ±3.5%포인트이다.

이번 조사에서 트럼프 대통령의 지지율은 39%였다. 52%의 응답자는 그를 지지하지 않는다고 답변했다. 이는 트럼프 대통령의 국정 수행 지지도가 36%에 그쳤던 워싱턴포스트(WP)와 ABC방송의 최근 공동 여론조사 결과보다는 다소 높은 것이다.

미 CNBC는 워터게이트 사건으로 하야한 닉슨 전 대통령과 관련해 1973년 7월 실시한 설문조사에서 미국인의 24%가 “탄핵에 찬성한다”고 답했다고 전했다. 탄핵 반대율은 62%였다.

워터게이트 사건은 1972년 닉슨 전 대통령의 재선을 위해 비밀 공작팀이 워싱턴DC 소재 워터게이트 빌딩에 있는 민주당 전국위원회 본부에 잠입해 도청장치를 설치하려다 발각된 미국 정치사 전대미문의 정치 스캔들이다. 닉슨 전 대통령은 탄핵 절차가 본격화되기 전인 1974년 자진 사임했다.

몬마우스대는 트럼프 대통령의 지지율과 닉슨 대통령의 당시 지지율이 비슷한 수준인데도 탄핵지지율은 트럼프 대통령이 더 높았다고 전했다.

패트릭 머레이 몬마우스 대학 여론조사팀장은 정치권의 양분이 심한 게 원인일 수 있다고 분석했다. 그는 “40년 전에는 현재 트럼프 대통령을 좋아하거나 싫어하는 것과 같은 분열상이 이 정도로 만연해있지 않았다. 그것이 한 이유일 수 있다”고 말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