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與, 긴급당정 열고 최저임금 인상 ‘총력지원’ 약속

與, 긴급당정 열고 최저임금 인상 ‘총력지원’ 약속

입력 2017-07-16 16:33
업데이트 2017-07-16 16:3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추 대표 제안에 당정협의 소집…소상공인 피해대책 마련 강조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16일 최저임금의 대폭 인상 합의로 소득주도 성장을 위한 토대가 마련됐다고 적극적으로 평가하고, 긴급 당정협의를 소집해 소상공인 등의 피해 대책을 충분히 마련하겠다며 ‘총력지원’을 약속했다.

민주당은 내년 시간당 최저임금을 7천530원으로 결정한 최저임금위원회의 결과에 만족하는 분위기였다.

인상 폭이 16.4%로 2001년(16.8%) 이후 최대 폭을 기록해 ‘최저임금 1만원 시대’ 공약 지키기에 청신호가 켜졌다는 점에서다.

김태년 정책위의장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저임금 대책’ 당정협의 모두발언에서 “2020년까지 최저임금 1만원 시대를 열겠다는 공약을 이행할 의무가 있는데 공약을 지키기 위한 첫걸음을 뗐다는 평가”라며 “소득주도성장과 공정경쟁을 만들어 가는 토대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홍익표 정책위수석부의장도 당정협의 후 기자들과 한 오찬에서 “2020년에 1만원 시대를 열기 위해서 이번에 최소한 (인상률이) 15%는 돼야 한다고 봤다”면서 “협상가들이 ‘모두가 불만이면 잘 된 협상’이란 말을 하는데 이번이 딱 그런 경우”라며 만족감을 드러냈다.

이날 당정협의는 원래 계획이 없었지만, 추미애 대표의 제안으로 긴급하게 잡힌 것으로 알려졌다.

홍 수석부의장은 “오늘 정부가 대책을 발표하는 것은 원래 계획됐던 일이지만, 당정청 협의는 계획에 없었다가 추 대표가 정부가 발표하니 당정협의를 하는 게 좋겠다고 해서 갑자기 생긴 일정”이라고 설명했다.

민주당은 최저임금 인상으로 소상공인, 영세 자영업자, 중소기업의 피해가 예상되는 만큼 대책 마련에도 힘쓰겠다고 약속하며 ‘민생 정당’의 면모를 부각하는 데도 신경을 썼다.

추 대표는 이날 트위터에 글을 올리고 “최저임금 타결로 땀과 노동에 대한 조금의 희망을 줄 수 있기를 기대한다”면서 “그러나 영세 자영업자들은 많이 힘들어지며 이에 대해 당이 마련한 보완책을 함께 발표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김현 대변인도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소상공인 등에 대한 지원대책은 당이 정부 측에 구체적으로 안을 마련하라고 요청했다”고 말했다.

한편, 정부는 최저임금 인상에 따른 소상공인과 영세 중소기업의 부담을 덜어주려고 재정지원, 보증금·임대료 인상률 상한 낮추기 등의 대책을 발표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