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정부, 이번주 北에 군사회담 제안할 듯…“부처 간 조율중”

정부, 이번주 北에 군사회담 제안할 듯…“부처 간 조율중”

입력 2017-07-16 10:54
업데이트 2017-07-16 10:5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北 “정치군사적 대결상태 해소가 첫 발” 언급…회담 응할 가능성

정부가 이번 주 북한에 상호 적대 행위 중지를 위한 군사회담을 제안할 가능성이 큰 것으로 전해졌다.

정부 당국자는 16일 “북한의 어제 베를린 구상에 대한 첫 반응 등을 고려해 북한에 회담을 제안하는 방안을 부처 간에 조율 중”이라고 말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6일 독일에서 밝힌 한반도 평화구상인 이른바 ‘베를린 구상’에서 휴전협정 64주년인 7월 27일을 기해 “군사분계선(MDL)에서의 적대 행위를 상호 중단하자”고 제안한 바 있다.

정부는 통일부와 국방부가 중심이 돼 문 대통령의 이런 제안을 북한과 협의하기 위해 이번 주에 군사실무회담 개최를 제안하는 방안을 최종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는 특히 북한이 전날 노동신문 개인필명 논평을 통해 내놓은 ‘베를린 구상’ 첫 반응에서 ‘정치군사적 대결 상태 해소’를 남북관계의 첫발이라고 주장한 점에 주목하고 있다.

북한은 논평에서 “제2의 6·15시대로 가는 노정에서 북과 남이 함께 떼여야 할 첫 발자국은 당연히 북남관계의 근본문제인 정치군사적 대결 상태를 해소하는 것”이라고 밝혀, 우리가 회담을 제안하면 이에 응할 가능성이 크다는 분석도 나온다.

정부의 한 관계자는 “북한의 주장은 문 대통령이 제안한 ‘적대 행위 상호 중단’과 일맥상통하는 부분이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다만, 남북이 생각하는 ‘적대행위 중단’의 내용에 차이가 있을 수 있다는 지적도 나온다.

고유환 동국대 북한학연구소장은 “적대 행위 중단에 대해 우리 정부는 확성기 방송 중단이나 대북 전단 살포 중지 등을 염두에 두고 있겠지만, 북한은 한미연합훈련 중단을 요구할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정부는 또 문 대통령이 제안한 10월 4일 추석 계기 이산가족 상봉을 위한 적십자회담도 조만간 제안할 방침이다.

북한은 전날 논평에서 “북남사이의 체육문화교류나 인도주의적 협력사업들을 부정하지 않는다”고 했지만, 여전히 작년에 귀순한 탈북 여종업원 12명 송환 문제를 언급해 전망이 밝지만은 않다는 분석이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