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김경수 “제주도에 피신한 탁현민에 靑 와달라고 부탁했는데…”

김경수 “제주도에 피신한 탁현민에 靑 와달라고 부탁했는데…”

이슬기 기자
입력 2017-07-16 21:24
업데이트 2017-07-16 21:2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더불어민주당 김경수 의원이 16일 탁현민 청와대 선임행정관과 관련해 “제주도에 피신한 탁 행정관에 청와대에 들어와달라고 부탁했다”며 최근 상황에 대한 안타까움을 표했다.
이미지 확대
탁현민 청와대 행정관
탁현민 청와대 행정관 연합뉴스
탁 행정관은 과거 저술에서 여성을 비하해 여성단체 및 정치권의 사퇴 압박을 받아왔다.

김 의원은 이날 페이스북에 올린 글에서 “제주도에 피신하면서까지 ‘자유롭게 살고 싶다’는 탁현민 교수에게 청와대에 들어와달라고 부탁한 사람 중 저도 한 명이다. ‘당선시켰다고 끝이 아니다’라는 논리를 들이대며, 요청을 뿌리치면 의리없는 사람이 되는 양 강권했다”고 말했다.

이어 “그간 청와대 행사가 문재인 대통령께 맞지 않는 옷인 것 같아서였다. ‘친구같은 대통령, 이웃집 아저씨 같은 대통령’을 꿈꾸는 분이 딱딱한 기존 청와대 행사 방식을 좋아하지 않을 것 같았다”고 설명했다.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의 마지막 비서관 출신인 김 의원은 특히 “경호상 이유로 노 전 대통령의 소탈한 모습이 국민에 제대로 전달되지 못했던 아쉬움이 늘 회한처럼 가슴 한 구석 응어리로 남아있다”고 말했다.

그는 “봉하마을에 귀향해 국민과 자연스럽게 어울리면서 보여준 노무현 대통령의 행복한 모습을 문재인 대통령이 청와대에 계실 때에도 경험하게 해 드릴수는 없을까 (하는 생각에) 그런 일을 해내는데 탁 교수가 가장 적임이라고 생각해 임종석 비서실장에게 추천했다”고 말했다.

그러나 탁 교수가 한사코 청와대에 들어오기를 거부했다며 “‘국민과 함께 정권을 바꿨으니 세상을 바꾸는 것도 함께 책임져야 한다’고 반설득, 반협박도 하고 주변에 탁 교수가 마음을 바꾸게 해달라고 부탁도 했다”고 언급했다.
김경수 의원이 페이스북에 올린 글
김경수 의원이 페이스북에 올린 글 사진=김경수 의원 페이스북 캡처
또한 2009년 가을 노 전 대통령 추모공연에서 처음 만난 인연을 언급, “2012년 ‘문재인 변호사’의 책 ‘운명’ 북콘서트도 탁 교수 손을 거쳐 국민께 선을 보일 수 있었다”고 소개했다.

그는 “항간에서 탁 교수에게 쏟아지는 비판을 잘 알고 있다. 그 속에는 사실과 허구가 뒤엉켜있기도 하다. 묵묵히 자기에게 주어진 역할을 해내면 된다며 일절 대응을 않는다기에 저도 안타까운 마음으로 보고만 있었다”고 말했다.

이어 “최근 벌어진 논란에 대해서는 탁 교수 본인이 입장을 밝혔기 때문에 덧붙이지는 않겠다”면서도 “청와대에서 일해 달라고 강하게 부탁했던 처지라 그 사연은 꼭 밝히고 싶었다. 추천했던 사람으로서 입장을 밝히는 것이 최소한의 도리라고 생각했다”고 덧붙였다.

김 의원은 “최종 판단은 온전히 국민의 몫이다. 다만 그 판단에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기를 바라는 마음에 글을 올린다”고 밝혔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