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안민석, 최순실 재산 찾아 또 독일행…특별법, 귀국하는 대로 발의

안민석, 최순실 재산 찾아 또 독일행…특별법, 귀국하는 대로 발의

김서연 기자
입력 2017-07-16 09:13
업데이트 2017-07-16 09:1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안민석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16일 최순실 일가의 은닉 재산을 찾기 위해 또 독일을 방문한다.

현지에서 교민모임을 결성해서 조직적인 재산 추적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이미지 확대
발언하고 있는 안민석 더불어민주당 의원
발언하고 있는 안민석 더불어민주당 의원 안민석(왼쪽)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20일 오전 국회 의원회관에서 최순실 재산몰수 특별법 추진과 관련해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안 의원은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이번이 네 번째 독일 방문이지만, 정권이 바뀐 후로는 처음”이라며 “지난 2월 마지막 방문 때만 해도 망설이던 제보자들이 더 적극적으로 입을 열어주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그는 안원구 전 대구지방국세청장, 노승일 전 K스포츠재단 부장 등과 함께 7박 8일 동안 독일을 비롯해 스위스, 오스트리아, 헝가리 등을 순회하며 최순실 일가 재산에 관한 증언과 제보를 수집할 예정이다.

아울러 현지시간으로 16일 오후 3시에는 독일 프랑크푸르트에서 북 콘서트를 연다.

안 의원은 “북 콘서트를 여는 것뿐 아니라 최순실 일가가 숨긴 재산을 찾기 위한 교민모임을 결성하려 한다”며 “그간 서울과 개별적으로 연락하던 이들이 현지에서 조직적인 활동을 벌일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안 의원의 추진 중인 ‘박근혜 정부 국정농단 행위자의 재산조사에 관한 특별법안’은 귀국하는 대로 법안을 발의한다는 계획이다.

여야 의원 40명이 참여한 이 법안은 이달 초부터 공동 발의자를 모았다.

현재까지 특별법안 발의에는 117명의 의원이 동참하기로 했다. 민주당 97명, 국민의당 12명, 정의당 5명, 자유한국당 1명, 무소속 2명 등이다.

특별법은 최순실 일가 등 국정농단 행위자의 부당 수익과 재산을 조사하기 위한 독립 위원회를 설치하고, 위원회가 영장을 발부받아 재산을 강제 조사하며, 그렇게 찾아낸 재산을 소급해 국가에 귀속하는 내용을 골자로 한다.

다만 일각에서는 형사법적으로 예외적인 내용이라 위헌 소지가 있다는 지적이 조심스레 제기됐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