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운전기사에 폭언’ 종근당 회장 사과

‘운전기사에 폭언’ 종근당 회장 사과

박재홍 기자
박재홍 기자
입력 2017-07-14 23:14
업데이트 2017-07-15 03:0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당사자에 곧 직접 사과… 자숙하겠다”

경찰, 조사착수… 불매 움직임도 확산
이장한 종근당 회장이 14일 서울 서대문구 종근당 본사 대강당에서 자신의 차를 모는 운전기사에게 폭언을 일삼은 데 대해 사과 기자회견을 하는 도중 머리를 숙이고 있다. 정연호 기자 tpgod@seoul.co.kr
이장한 종근당 회장이 14일 서울 서대문구 종근당 본사 대강당에서 자신의 차를 모는 운전기사에게 폭언을 일삼은 데 대해 사과 기자회견을 하는 도중 머리를 숙이고 있다.
정연호 기자 tpgod@seoul.co.kr
경찰이 14일 자신의 운전기사에게 폭언을 한 이장한(65) 종근당 회장에 대해 내사에 착수했다. 이 회장의 폭언·욕설 녹취록이 공개된 지 하루 만이다. 이 회장은 이날 공식 사과를 했지만 비판 여론은 수그러들지 않고 있다. ‘종근당 불매운동’이 확산할 조짐도 보인다.

서울지방경찰청 광역수사대는 이날 이 회장의 폭행·협박 혐의에 대해 조사에 나섰다. 경찰 관계자는 “사실관계를 확인하고 제보자 이외에 추가 피해자가 있는지도 면밀히 조사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 회장은 이날 서울 서대문구 충정로 종근당 사옥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불미스러운 일로 사죄하는 자리에 서서 죄송하다”면서 “물의를 일으킨 점 깊이 사과드린다. 저의 행동으로 상처를 받으신 분께 용서를 구한다. 머리 숙여 사죄한다”며 90도로 허리를 굽혔다. “모든 결과는 저의 불찰에서 비롯됐다”는 이 회장은 “한없이 참담한 심정”이라면서 “따끔한 질책과 비판을 모두 겸허히 받아들이고 깊은 성찰과 자숙의 시간을 갖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상처받으신 분을 위로할 수 있는 최선의 방법을 찾겠다”고 덧붙였다.

이 회장은 사과문을 읽은 뒤 곧바로 자리를 떴다. “폭행 사실을 인정하느냐”는 취재진의 질문에는 대답하지 않았다. 종근당 관계자는 “이 회장이 어제 당사자에게 직접 사죄의 뜻을 전하려 했으나 연락이 되지 않아 우선 공개적으로 사과한 것”이라면서 “당사자를 만나는 대로 이 회장이 직접 사과의 뜻을 표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녹취록에서 이 회장의 폭언 대상이 된 운전사는 지난 4월과 이달 5일 각각 사직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 회장의 ‘폭언·욕설’ 녹취록에 대한 시민들의 반응은 매서웠다. 회사원 강모(35)씨는 “사람은 쉽게 변하지 않는다. 녹취록을 들어보니 그동안 직원들을 어떻게 대해 왔는지 눈에 선하다”면서 “약을 드셔야 할 분이 약을 만들어서야 되겠느냐”라고 비판했다.

“종근당 제품을 사지 않겠다”는 목소리도 확산 일로다. 첫 폭로 기사에 한 네티즌이 남긴 “맹세코 다시는 절대 종근당 제품 안 산다. 불매”라는 댓글에는 1만 5000여개의 공감 표시가 달렸다. 앞서 2015년 김만식 몽고식품 명예회장이 운전기사를 상습적으로 폭행·폭언한 사실이 드러났을 때 몽고식품의 매출은 불매운동의 영향으로 전년도 대비 8.1% 하락했다.

이날 종근당 홈페이지가 네티즌들의 항의성 방문으로 일시적으로 다운되기도 했다.

박재홍 기자 maeno@seoul.co.kr
2017-07-15 9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