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朴정부 문건 발견] 문체부 블랙리스트 진상 규명 탄력 전망

[朴정부 문건 발견] 문체부 블랙리스트 진상 규명 탄력 전망

홍지민 기자
홍지민 기자
입력 2017-07-14 23:14
업데이트 2017-07-15 03:1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14일 문화예술계 블랙리스트 사태와 관련한 전 정권의 청와대 문건이 발견되면서 문화체육관광부 안팎에서는 도종환 신임 장관이 공언한 블랙리스트 진상 규명 작업도 탄력을 받을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 문체부 직원들은 자신들조차 사상 검증 대상이었다는 점에 허탈해하면서도 이 문건들이 향후 진상 규명에 어떤 영향을 줄지 촉각을 곤두세우는 분위기였다. 도 장관의 취임 일성은 “다시는 블랙리스트가 존재하지 않는 사회를 만들겠다”였다. 이에 맞춰 문체부는 최근 블랙리스트 진상조사 및 제도개선위원회의 출범을 준비 중이다.

문체부의 한 관계자는 “예전부터 검찰 수사 등에서 나오던 이야기들이라 새삼스러울 것은 없다”면서도 “문체부 공무원들을 정권의 입맛에 따라 휘두를 수 있고 시키면 시키는 대로 하는 존재로밖에 여기지 않은 것 같아 허탈하다”고 말했다. 다시는 문체부가 문화예술계를 통제하는 도구로 활용되는 일이 없기를 바란다는 의견도 나왔다. 또 다른 관계자는 “그동안 문체부 직원들은 내내 당해 왔다. 우리가 겪었던 심적 고통은 이루 말할 수 없을 정도”라면서 “그간 구두로만 떠돌던 이야기였는데 이제 공식적인 서류까지 나왔으니 다시는 블랙리스트 사태가 재발하지 않도록 하는 근거가 됐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홍지민 기자 icarus@seoul.co.kr

2017-07-15 2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