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朴정부 문건 발견] 당혹스런 삼성 말 아껴… 문건 내용 파악 주력

[朴정부 문건 발견] 당혹스런 삼성 말 아껴… 문건 내용 파악 주력

이경주 기자
이경주 기자
입력 2017-07-14 23:14
업데이트 2017-07-15 03:1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삼성그룹 경영권 승계 지원’ 관련 문건이 나왔다는 청와대의 발표에 삼성 내부에는 당혹스러워하는 분위기가 역력했다. 최대한 말을 아끼는 분위기 속에 문건의 구체적인 내용과 청와대의 진의 등을 파악하기 위해 부산한 움직임을 보였다.

삼성그룹은 14일 “해당 사안에 대해 잘 알지 못하는 상황에서 공식적인 입장을 표명하기는 어렵다”며 말을 아꼈다. 삼성의 한 계열사 관계자는 “문건이 나왔다니 파급력은 크지만 누가 쓴지도 모르는 것이고 개인적인 생각을 적어 둔 것일 수도 있다”며 “당혹스러운 상황인 것은 맞지만 과도하게 부풀려서 받아들일 필요는 없을 것 같다”고 말했다.

재계 관계자는 “청와대 내부에서 문건을 발견했다면 그냥 검찰에 전달하면 되는데, 청와대가 브리핑을 열고 문건의 내용까지 일부 공개한 진의가 궁금하다”며 “국민의 알권리를 고려한 것이지만 현재 진행 중인 삼성그룹 이재용 부회장 관련 재판에 영향을 줄 수 있어 두고두고 논란이 될 수도 있다”고 말했다.

그동안 삼성 측은 이 부회장의 수사나 재판 과정에서 지속적으로 삼성물산 합병과 경영권 승계는 무관하다는 입장을 밝혀 왔다. 또 최순실씨의 딸 정유라씨에게 승마 관련 지원을 한 것도 경영권 승계와는 관련이 없다고 주장해 왔다.

삼성이 아닌 4대 그룹 관계자는 “이런 일이 터지면 재계는 위축될 수밖에 없다”며 “앞으로 15대 그룹의 대통령 면담 등도 예정돼 있는 상황에서 청와대가 나서 살풍경을 연출하는 것은 재계를 크게 위축시킬 수 있다”고 말했다.

이날 유가증권시장에서 삼성그룹주는 제일기획(1.37%), 삼성카드(0.52%)를 제외하고는 모두 하락했다. 연일 역대 최고치를 경신하던 삼성전자(-0.12%)도 닷새 만에 하락했다. 삼성물산(-3.11%), 삼성SDS(-2.93), 삼성생명(-1.23%) 등의 하락폭이 컸다. 특히 삼성물산은 청와대의 발표 이후 장 마감까지 20여분 동안 2.09% 급락했다.

이경주 기자 kdlrudwn@seoul.co.kr
2017-07-15 2면

많이 본 뉴스

22대 국회에 바라는 것은?
선거 뒤 국회가 가장 우선적으로 관심 가져야 할 사안은 무엇일까요.
경기 활성화
복지정책 강화
사회 갈등 완화
의료 공백 해결
정치 개혁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