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이유없이 흑인 女검사 차량 멈춰세운 백인경찰, 해명에 쩔쩔

이유없이 흑인 女검사 차량 멈춰세운 백인경찰, 해명에 쩔쩔

입력 2017-07-14 08:45
업데이트 2017-07-14 08:4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소셜미디어에선 인종차별 논란…전에도 협박받은 적 있어


지난달 19일(현지시간) 저녁 미국 플로리다 주 올랜도에서 교통 단속을 하던 경찰이 흰색 포드 세단 승용차를 멈춰세웠다.

백인 경관 2명이 길가로 멈춰 서게 한 차량의 운전자에게 다가갔다.

“직업이 무엇입니까?”

경찰이 운전자인 흑인 여성에게 물었다.

“저는 주 검사(state attorney)입니다.”

의외의 대답에 놀란 경관은 영 시원찮은 단속 이유를 대기 시작했다.

“이 차량 번호판을 조회해봤는데 아무 것도 뜨지 않아요. 전에는 이런 걸 본 적이 없어요. 그래서 우리가 혹시나 도난차량이 있을까봐 이렇게 검문하는 겁니다. 하지만 이젠 괜찮습니다.”

경찰은 당황한듯 이렇게 답했다.

유튜브 영상 캡처
유튜브 영상 캡처
이어 경관은 “잠깐, 보니까 창이 너무 진하게 선팅된 것 같네요. 그게 또 하나의 이유입니다.”

해당 차량 운전자는 플로리다 주에 유일한 흑인 여성 검사인 아라미스 아얄라였다.

아얄라 검사는 기가 막힌 듯 살짝 웃고는 경관들의 명함을 요구했다.

이 검문 영상은 해당 경관의 보디캠에 찍혀 공개됐으며, 유튜브에서 30만 회 넘게 조회됐다.

플로리다 지역신문 탬파베이 타임스와 마이애미 헤럴드는 관련 기사에 ‘흑인 여성 운전자가 너무 진한 창문 때문에 경찰에 의해 멈춰 세워졌다. 그건 주 검사였다’라는 제목을 달았다.

소셜미디어에서는 아무런 위반 행위를 하지 않은 흑인 여성 운전자를 백인 경관이 멈춰세웠다가 차 안에 탄 사람이 주 검사인 걸 알자 억지로 어색한 변명을 둘러댄 상황이라며 해당 경관에 대한 비난이 쏟아졌다.

아얄라 검사는 플로리다 A&M 대학 로스쿨에 강의를 마치고 나오는 데 경찰이 자신을 멈춰 세운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명백히 아무런 법규 위반을 하지 않았다. 번호판 역시 적법하게 부착된 것이며, 차량 창문 선팅은 플로리다 주 법에선 위반 행위가 아니다”라고 말했다.

경찰은 소셜미디어에서 논란이 커지자 아얄라 검사의 번호판 인식에서 등록된 차량이 뜨지 않아 생긴 일이라고 해명했다.

탬파베이 타임스는 아얄라 검사가 지난 3월 두 건의 인종차별 모욕과 협박편지를 받은 적이 있다고 전했다.

사진 영상=유튜브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