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증인 출석 김상조 “이 부회장과 삼성, 한국경제 발전 계기 될 것”

증인 출석 김상조 “이 부회장과 삼성, 한국경제 발전 계기 될 것”

기민도 기자
입력 2017-07-14 15:09
업데이트 2017-07-14 15:3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의 재판에 14일 증인으로 나온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은 “오늘 제 증언이 삼성과 한국경제 전체에 긍정적인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미지 확대
증인 출석 김상조 “이 부회장과 삼성, 한국경제 발전 계기 될 것”
증인 출석 김상조 “이 부회장과 삼성, 한국경제 발전 계기 될 것” ‘삼성 저격수’로 불리는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이 14일 서울중앙지방법원에서 열린 이재용 삼성전자 재판에 증인으로 출석하고 있다. 2017. 7. 14. 박윤슬 기자 seul@seoul.co.kr
김 위원장은 이날 오후 1시 40분쯤 직접 승용차를 운전해 서울 서초동 법원종합청사에 도착한 후 취재진과 만나 증인으로 출석한 이유를 이같이 설명했다.

김 위원장은 현직 공정거래위원장으로서 증언하는 것에 대해 “아주 큰 부담을 지고 왔다”고 말했다. 이어 “증언에 따른 부담에도 불구하고 시민의 한 사람으로서 시민이 수행해야 할 의무가 있다고 생각해서 증인으로 참석하게 됐다”고 밝혔다.

김 위원장은 “제 증언이 이 부회장에겐 단기적으로 큰 고통이 될 수도 있을 것”이라면서도 “그것이 장기적으로는 이 부회장과 삼성과 한국경제 전체의 발전에 긍정적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삼성 저격수’로 통하는 김 위원장은 시민단체와 학계에 있을 때부터 삼성의 지배구조 문제를 정면에서 연구·비판해 온 것으로 유명하다.

이날 이 부회장 재판엔 박영수 특검이 직접 나왔다. 박 특검은 장관급인 김 위원장의 지위에 따른 예우와 증언의 중요성 등을 고려해 지난 4월 7일 첫 정식 재판 이후 두 번째로 이 부회장 재판에 참석한 것으로 알려졌다.

박 특검은 최근 이 부회장 재판에 증인으로 나온 정유라의 증언을 두고 최씨 측 변호인이 ‘강압 증언’이라고 주장하는 것과 관련해 유감을 표했다. 공개된 법정에서 증언한 것을 강압 증언이라고 하면 할 말이 없다는 이유에서다.

특검은 삼성이 경영권 승계를 위해 금융지주사 전환을 무리하게 추진하면서 박근혜 전 대통령에게 부정한 청탁을 했다고 보고 있다. 이와 관련해 특검은 이날 김 위원장을 상대로 삼성생명의 금융지주사 전환이 이 부회장의 경영권 승계와 어떻게 연결되는지를 물을 예정인 것으로 알려졌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