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대한항공이 ‘땅콩 회항’ 박창진 사무장에게 가한 ‘보복성’ 인사

대한항공이 ‘땅콩 회항’ 박창진 사무장에게 가한 ‘보복성’ 인사

김서연 기자
입력 2017-07-14 13:59
업데이트 2017-07-14 18:2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지난 2014년 발생한 일명 대한항공 ‘땅콩리턴’ 사건 피해자 박창진 당시 사무장의 근황이 14일 공개됐다.

박 전 사무장은 사건 뒤 심한 외상 후 신경증과 공황장애 등으로 400일 넘게 휴직하며 치료를 받다가 지난해 4월 현업에 복귀했다.

대한항공은 경력 21년차로 사무장까지 했던 그를 주로 신입 승무원이 하는 업무에 배치했다. 회사가 요구한 ‘승무원 자격시험’에 응시한 박 전 사무장은 계속해 ‘탈락’ 결과를 받고 있다.
지난 2014년 발생한 일명 대한항공 ‘땅콩리턴’ 사건 피해자 박창진 당시 사무장의 근황이 공개됐다. 사진=KBS
지난 2014년 발생한 일명 대한항공 ‘땅콩리턴’ 사건 피해자 박창진 당시 사무장의 근황이 공개됐다. 사진=KBS
박 전 사무장은 13일 KBS 인터뷰에서 ‘사무장 자리를 되찾고 싶다’며 “‘미약한 개인이지만 권력과의 투쟁에서 정도를 걸었을 때 권리를 회복할 수 있다, 그게 맞는 사회다’라는 것을 보여주고 싶다”면서 자신의 근황을 전했다.

일반 승무원으로 복직한 박 전 사무장이 하는 일은 이코노미석 승객 대응이다. 이 업무는 보통 1~3년차 신입 승무원들에게 주어지는데, 좌석·화장실 청소 등의 현장 일을 맡는다. 승무원은 통상 높은 연차가 퍼스트·비즈니스석을 맡고 낮은 연차가 이코노미를 담당한다.

‘경력 20년이 넘었는데 억울하지 않나’라는 질문에 그는 “회사로부터 1년 이상 휴직했다고 모든 승무원 자격을 갱신하라는 요구를 받았다”고 답했다.

승무원 자격시험 중 하나는 ‘영어 방송’이다. 이에 대해 박 전 사무장은 “제가 꽤 영어를 잘하는 편이다. 지금 제 심정을 영어로 말하라고 해도 할 자신이 있는데 그걸로 계속 (회사가) 페일(탈락)시키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회사는) L과 R 발음이 안 된다는 식”이라며 “그러면 과거엔 그것도 안 되는데 팀장 자리를 준 것인가…. 20년 동안 영어 능력을 최상위로 유지해서 사무장을 했다. 제가 볼 땐 핑곗거리 같다”고 지적했다.

박 전 사무장은 복직 뒤 5차례 사내 영어 방송 시험(방송자격 A)에 응시했고 계속 떨어졌다. 그는 2013년에는 ‘방송자격 A’보다 높은 영어 방송 자격(영 WT3)을 취득한 바 있다.

박 전 사무장은 “복직했지만 제 자리(사무장)를 강탈당했고 그 과정에서 고민을 많이 했다”며 “자존감, 동료의 멸시를 받으며 이 일을 계속할 것인가, 그런데 고민하면 생존권을 놓는 거다. 매일 아침 출근할 때마다 내 생존권을 위해 싸우러 간다. 10년 더 된 후배 지시받고 일하는데 자존심 상한다고 내팽개치는 순간 저의 생존권을 강탈당하는 것”이라고 했다.

이어 “저 다음에 똑같은 일이 생기는 것을 막고 싶다”며 “팀장으로 복귀한다고 해서 큰 명예가 있는 것은 아니지만 제 자리를 온전히 찾아내는 것도 사회적으로 의미가 있을 것 같다. 현재는 투쟁 단계에 있다”고 말했다.

‘동료들이 응원해주느냐’는 질문에 그는 “표면적으로는 지지보다 ‘왜 저래, 그만하지’ 하는 분들이 더 많다”면서 “왕따가 뭔지 확실히 배우고 있다”고 답하며 웃었다.

박 전 사무장은 “동료들을 이해 못 하는 건 전혀 아니다”라며 “저를 가장 많이 지지하는 분들은 청소노동자분들이다. 하도급 업체분들이신데, 정말 박수를 많이 쳐준다”고 덧붙였다.
조현아
조현아 2014년 대한항공 땅콩 회항의 장본인 조현아 전 대한항공 부사장. 서울신문
한편 대한항공 측은 이와 관련해 “회사는 박창진 사무장에게 부당한 차별이나 불이익을 준 적이 전혀 없다”며 “오히려 복직 이후 원활히 업무에 적응할 수 있도록 가능한 모든 조치를 취해왔다”고 해명했다.

대한항공은 “그럼에도 불구하고 박창진 사무장은 아직까지도 팀장 직책의 기본 조건인 방송A자격을 취득하지 못했다”면서 “만약 공통된 회사 기준에 미치지 못함에도 박창진 사무장에게 팀장 직책을 부여한다면, 다른 승무원들을 기회를 빼앗는 차별적 처사가 될 수 있음을 이해해 달라”고 말했다.

김서연 기자 wk@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