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이유없이 흑인 여성 차 세웠다가 당황한 백인 경찰

이유없이 흑인 여성 차 세웠다가 당황한 백인 경찰

기민도 기자
입력 2017-07-14 09:27
업데이트 2017-07-14 09:4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유없이 흑인 여성의 차를 멈춰 세웠다가 당황한 백인 경찰의 이야기가 화제가 되고 있다.
플로리다 주의 유일한 흑인 여성 검사 아리미스 아얄라
플로리다 주의 유일한 흑인 여성 검사 아리미스 아얄라 출처=올랜도 경찰국
지난 13일(현지시간) 미국 플로리다 지역신문 템파베이 타임스와 마이애미 헤럴드에 따르면, 지난달 19일 저녁 플로리다주 올랜도에서 교통 단속을 하던 경찰이 흰색 포드 세단 승용차를 멈춰 세웠다. 백인 경관 2명이 운전자에게 다가가 직업을 묻자 흑인 여성은 “저는 주 검사(state attorney)입니다”고 대답했다. 이 여성은 플로리다주의 유일한 흑인 여성 검사인 아라미스 아얄라였다.

경관은 당황하며 시원찮은 단속 이유를 대기 시작했다. 이 경관은 처음에 차량 조회판을 조회해봤는데 아무것도 뜨지 않아서 혹시나 도난차량이 있을까 봐 검문했다고 말했다. 이유가 충분하지 않다고 생각했는지 경관은 “잠깐 보니까 창이 너무 진하게 선팅된 것 같네요. 그게 또 하나의 이유입니다”라고 덧붙였다.

아얄라 검사는 어이가 없다는 듯 살짝 웃고는 경관들에게 명함을 요구했다.

이 검문 영상은 해당 경관의 보디 캠에 찍혀 공개됐으며, 유튜브에서 30만회 넘게 조회됐다.

아얄라 검사는 플로리다 A&M 대학 로스쿨에서 강의를 마치고 나오는 길에 경찰이 자신을 멈춰 세웠다고 주장했다. 그는 “명백히 아무런 법규 위반을 하지 않았다“면서 ”번호판 역시 적법하게 부착된 것이며, 차량 창문 선팅은 플로리다 주 법에선 위반 행위가 아니다”고 말했다.

탬파베이 타임스 보도에 따르면 아얄라 검사는 지난 3월에도 두 건의 인종차별 모욕과 협박편지를 받은 적이 있다.

소셜미디어에서는 법규를 위반하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흑인 여성 운전자를 백인 경관이 멈춰 세웠다가 차 안에 탄 사람이 주 검사인 걸 알자 억지로 어색한 변명을 둘러댄 상황이라며 해당 경관을 꼬집는 비판글이 올라왔다.

경찰은 소셜미디어에서 논란이 커지자 아얄라 검사의 번호판 인식에서 등록된 차량이 뜨지 않아 생긴 일이라고 해명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