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박상기, 인사청문회서 “검사 권한 무겁고 과도한 부분 있어”

박상기, 인사청문회서 “검사 권한 무겁고 과도한 부분 있어”

장은석 기자
입력 2017-07-13 17:42
업데이트 2017-07-13 17:4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박상기 법무부 장관 후보자가 검찰개혁과 관련해 “사실 우리나라 검사가 가진 권한이 불필요하게 무거운, 과도한 부분이 있다”고 밝혔다.
이미지 확대
입장 밝히는 박상기 법무장관 후보자
입장 밝히는 박상기 법무장관 후보자 박상기 법무장관 후보자가 13일 오후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질의에 답하고 있다. 2017.7.13 연합뉴스
박 후보자는 13일 국회 법제사법위원회가 개최한 인사청문회에서 이와 같이 말했다. 그는 “이것이 결국 우리나라 검찰을 국민의 신뢰를 받지 못하는 기관으로 만들었다”고 덧붙였다.

박범계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부장검사의 폭언 및 업무 과다를 못 견디고 지난해 스스로 목숨을 끊은 고(故) 김홍영 검사를 언급하며 검찰 조직문화를 언급하자, 박 후보자는 “한국 검사들도 이제는 저녁이 있는 삶으로 돌아가야 한다”며 “꼭 필요한 권한만 행사하고 불필요한 권한은 내려놓는 방향으로 개혁돼야 한다”고 말했다.

박 후보자는 자신이 검찰개혁 방향 중 하나로 제시한 법무부의 ‘탈(脫)검찰화’에 대해 “(현재 법무부에 파견된 검사 수가) 한 80여명이 되는 것으로 안다”면서 “인권국이나 범죄예방정책국, 출입국·외국인정책본부 등 반드시 검사가 보임하지 않아도 되는 영역은 전문가 그룹으로 대체해 법무행정이 활발해지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