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국립현대미술관 서울관에 인공숲이 들어섰다?

국립현대미술관 서울관에 인공숲이 들어섰다?

함혜리 기자
입력 2017-07-10 23:34
업데이트 2017-07-11 02:0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젊은 건축가 프로그램 ‘원심림’ 눈길

서울 종로구 삼청동에 자리한 국립현대미술관 서울관의 마당에 시원한 그늘과 함께 선선한 바람을 일으키는 인공 숲이 꾸며졌다. 국립현대미술관이 뉴욕현대미술관, 현대카드와 공동 주최하는 ‘젊은 건축가 프로그램’ 올해의 당선작인 건축가 양수인(삶것)의 작품 ‘원심림’이다.
‘젊은 건축가 프로그램’ 올해 최종 당선작으로 선정된 삶것(양수인)의 ‘원심림’. 국립현대미술관 제공
‘젊은 건축가 프로그램’ 올해 최종 당선작으로 선정된 삶것(양수인)의 ‘원심림’.
국립현대미술관 제공
‘젊은 건축가 프로그램’은 매년 ‘쉼터’, ‘그늘’, ‘물’이라는 세 가지 키워드로 서울관 마당을 관람객을 위한 공간으로 탈바꿈시켜 왔다. 2014년 문지방(권경민, 박천강, 최장원)의 작품 ‘신선놀음’, 2015년 SoA(강예린, 이치훈)의 작품 ‘지붕감각’ 그리고 2016년에는 신스랩 건축(신형철)의 ‘템플’로 매년 20만명 이상의 관람객을 유치하며 화제를 모은 바 있다.

올해에도 국립현대미술관은 국내 건축 관련 학계, 평단, 언론계 등을 통해 23개팀의 건축가를 추천받았다. 7인으로 구성된 심사위원단이 최종후보군 5개팀을 선정하고, 최종 후보 5개팀의 프레젠테이션을 거쳐 최종 우승 건축가로 양수인을 선정했다.

서울관에 설치된 ‘원심림’은 양수인 작가가 만들어낸 단어로 숲을 의미하는 ‘원시림’과, 그 안에 자리하고 있는 나무들의 생장 동력인 ‘원심력’을 합성한 것이다. 가볍고, 경제적인 건축에 대해 지속적으로 고민해 온 작가는 간단한 기계장치를 통해 나무와 비슷하게 생긴 모양의 ‘원심목’들로 이뤄진 하나의 숲을 미술관 마당에 조성했다. 천천히 돌아가면서 선선한 바람을 일으키는 원심목들을 세웠고, 그 아래에는 그늘을 찾아서 움직일 수 있는 벤치들을 배치했다. 그리고 주변에 조성된 습지, 돌, 모래 정원은 관객들에게 한여름 색다른 경험을 제공해 준다.

한편 제8전시실에서는 우승 건축가인 ‘삶것’(양수인)을 비롯해 최종 후보군에 오른 ‘SGHS 설계회사’(강현석, 김건호, 정현), ‘김재경 건축연구소’(김재경), ‘stpmj’(이승택, 임미정), ‘조진만 건축사사무소’(조진만)의 작품이 소개된다. 그리고 1차 후보군으로 추천받은 건축가들과 2017년 젊은 건축가 프로그램의 국제 파트너 기관들(뉴욕현대미술관, 산티아고 컨스트럭토)의 우승작 및 최종 후보작도 볼 수 있다. 전시는 10월 9일까지.

함혜리 선임기자 lotus@seoul.co.kr

2017-07-11 24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