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北, 생각보다 구매력 세다”…북중무역으로 본 북한 경제

“北, 생각보다 구매력 세다”…북중무역으로 본 북한 경제

입력 2017-07-10 11:30
업데이트 2017-07-10 11:3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中석탄수출 옥좨도 수입량 여전…“러에 수출해 中물품 수입”

북한의 경제 상황을 드러내는 구체적인 자료는 없지만 북한의 구매력이 국제사회의 예상보다는 상당한 수준일 수 있다는 분석이 나왔다.

10일(현지시간) 영국 일간 파이낸셜타임스(FT)는 1∼5월 대중 수입 현황을 살펴본 결과 지난 2월 김정남 피살 직후 중국이 올해 말까지 북한산 석탄 수입을 중단했음에도 북한의 구매력에는 실질적인 영향이 없었다고 보도했다.

FT에 따르면 이 기간 전체적인 북중 교역 현황을 보면 석탄 수입 중단으로 북한의 월별 대중 수출은 전반적으로 영향을 받았다.

유엔에 따르면 석탄 수출이 북한 전체 수출액의 40%를 차지하는 가운데 북한은 2015년 초부터 작년까지 석탄 수출로 매달 평균 9천400만달러(약 1천82억원)를 벌어들였다.

그러나 중국의 석탄 수입 중단이 북한의 구매력에 타격을 줄 것이라는 국제사회의 예상과는 달리 4월과 5월 북한의 대중 수입량은 이전과 비슷한 수준을 보였다고 신문은 전했다.

북한이 중국으로부터 사들이는 물품은 주로 연료와 석유제품, 제철·주물용 연료인 코크스 등이다.

중국 단둥의 한 대북 무역업자에 따르면 북한의 수입 품목에는 석유화학 기기, 비료 제작을 위한 재료, 발동기 연료 등도 포함된다.

신문은 북한의 경제 상황에 대한 구체적인 통계 자료는 없지만 북중 교역 현황을 토대로 북한의 경제 상황을 가늠해볼 수는 있다고 설명했다.

중국은 2006∼2009년 북한에 매달 원유 5만t을 수출했으나 2010∼2012년에는 수출량이 매달 4만4천t 정도로 줄었다가 2013년 다시 이전 수준을 회복했다. 이후 수출량은 공개되지 않고 있다.

북한의 중국산 연료 수입량은 2011년 초까지 매달 5천900t에 이르렀으나 2012∼2014년 크게 줄었다.

올해 북한의 대중 석탄 수출이 중단된 이후 북한의 중국 연료 수입량도 줄었다.

북한의 대중 석탄 수출에 따른 수익이 감소하고 중국산 연료 수입량도 줄었지만, 북한의 중국산 자동차, 조리용 기름, 선박용 엔진, 오렌지, 토마토 수입량은 모두 늘면서 4∼5월 전체적인 대중 수입량은 줄지 않았다.

신문은 통계상 북한의 석탄 수출량은 감소했지만, 러시아를 비롯한 다른 지역으로의 석탄 수출을 통해 얻은 이익으로 중국산 제품을 계속 수입하는 것일 수 있다고 지적했다.

중국이 지난 4월 석탄을 실은 북한 선박들을 돌려보냈다고 밝혔지만, 중국 해관(세관 격)의 공식 집계에 포착되지 않은 다른 선박들이 중국 항만에서 여전히 비밀리에 석탄을 하역했을 가능성도 있다는 설명이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