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원로작가 김구림 “자료왜곡 명예훼손에 저작권 침해까지”

원로작가 김구림 “자료왜곡 명예훼손에 저작권 침해까지”

함혜리 기자
입력 2017-07-10 18:26
업데이트 2017-07-10 18:2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주영한국문화원 작품 소개 자료 엉터리 맹비난

 한국 아방가르드를 대표하는 원로작가 김구림(81)이 주영한국문화원에서 진행 중인 전시에 자신과 관련한 자료가 왜곡돼 자신의 명예를 심각하게 손상시켰다고 주장했다. 또 전시 중인 작품의 일부는 작가의 허락도 받지 않은 채 전시되고 있어 국가기관에서 작가의 저작권을 침해하고 있다고 밝혔다.

 김 작가는 10일 오후 서울 종로구의 한 카페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주영한국문화원(원장 용호성)이 주관한 ‘리허설 프롬 더 코리안아방가르드 퍼포먼스 아카이브’전과 관련해 자신의 작품 ‘1/24초의 의미’ 소개자료가 심각하게 잘못돼 있다고 주장했다. 전시 리플렛은 이 작품에 대해 ‘최원영(감독), 정찬승, 김구림, 정강자, 반대규(촬영)가 만들었고, 다른 예술가들이 작품 제작과정에 참여했음에도 뒤늦게 합류한 김구림 작가가 이 작품의 저작권을 가지고 있다’고 소개하고 있다. 이에 대해 김 작가는 “이 작품은 내가 기획하고 감독해 만든 전위영화이며 다른 사람들은 스태프로 참여했을 뿐”이라며 “평소 나와 사이가 좋지 않던 김미경씨가 생전에 주장하던 내용이 사실과 다름에도 불구하고 고증도 하지 않고 리플렛에 그대로 실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는 “이 작품을 소장한 테이트모던에서 리플렛에 소개된 내용을 보고 나에게 의문을 제기해 매우 난처했다”며 “한 평론가의 개인적인 주장을 작가에게 확인도 거치지 않고 마치 사실처럼 공개한 것은 국가 망신”이라고 덧붙였다. 그는 또 “몇몇 주요 작품은 공식적으로 허가도 받지 않은 채 전시가 됐다“며 ”이는 저작권법 위반에도 해당하는 내용“이라고도 했다. 그러면서 “잘못된 부분에 대해 용호성 원장으로부터 사과를 받았고 잘못된 리플렛은 수거한다는 약속을 받았지만 그것으로는 부족하다”며 “(전시와 관련해) 명예훼손과 저작권법 위반 등으로 소송을 진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그는 일부 작가에 대한 특혜 의혹도 제기했다. 김 작가는 “소수의 특정 작가에 대한 아카이브 자료나 작품만 부각시켜 소개하고, 다른 작가들과 작품에 대해서는 공정한 평가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아 왜곡된 한국 전위미술사를 보여주고 있다”면서 “당초 전시 취지와 달리 문화원 측이 특정 작가만을 위한 전시로 구성했다는 의혹을 감출 수 없다”고 주장했다.

 한편 김 작가의 이 같은 주장에 대해 용호성 원장은 “작가의 주장 중에 사실 관계가 다른 내용이 일부 포함돼 있다“며 ”곧 해명자료를 준비해 답변하겠다”고 말했다.

함혜리 선임기자 lotus@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