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이라크 “모술 해방” 선언

이라크 “모술 해방” 선언

입력 2017-07-09 22:24
업데이트 2017-07-09 23:0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탈환 작전 9개월·IS 점령 3년만… IS, 최대 거점 잃어 존립 큰 타격

이라크 정부가 9일(현지시간) 수니파 무장조직 이슬람국가(IS)의 최대 거점 도시인 모술 해방을 공식 선언했다고 이라크 국영 이라키아TV가 보도했다. 이라크군이 모술 탈환 작전을 개시한 지 약 9개월, IS가 이 도시를 점령한 지 3년 만이다.

하이다르 압바디 이라크 총리는 이날 모술 시내에 도착해 IS를 상대로 한 승리를 선포하고 “모술은 해방됐다”고 발표했다. 압바디 총리는 이어 “영웅적 전사들과 이라크 국민이 이러한 대대적 승리를 거둔 것을 축하한다”고 말했다. 이라크 최대 근거지였던 모술을 잃은 IS는 현재 상징적 ‘수도’인 시리아 락까에서도 정부군 등의 압박을 받는 등 최악의 상황에 몰렸다.

이라크 북부에 있는 모술은 한때 인구가 200만명 정도로 바그다드에 이은 이라크 제2의 도시였다. 바그다드와 터키, 시리아를 잇는 교통의 요지인 데다 유전지대가 가까워 모술은 이라크의 ‘경제 수도’로 불렸다. IS는 2014년 6월 10일 모술을 이틀 만에 기습 점령한 뒤 그달 29일 칼리프 국가를 수립한다고 선포했을 만큼 이 도시는 IS 세력의 핵심이자 절정을 상징했다.

IS는 모술에서 자체 행정조직, 학교, 경찰서, 법원을 세우고 자체 화폐를 유통하는 등 실제 국가처럼 통치하면서 모술을 자신들이 추구한다던 이슬람 초기의 이상향인 ‘칼리프 제국’의 전범으로 선전했다.

미국 등 동맹군이 참가한 모술 탈환전은 지난해 10월 전격적으로 시작됐다. 미군의 지원 아래 이라크군은 모술 주변부에서 시작해 IS에 대한 포위망을 좁혔다. 이 과정에서 IS는 3년 전 지도자 아부바크르 알바그다디가 ‘칼리프 국가’ 수립을 선언했던 상징적 장소인 알누리 모스크를 폭파함으로써 막다른 골목에 몰렸음을 방증했다.

이라크군이 사상 최고의 ‘부자 테러조직’으로 불리면서 중동·아시아의 다른 테러조직에 자금을 댄 IS의 ‘돈줄’이었던 모술에 대한 사실상 완전 탈환을 선언하면서 IS는 조직의 존립과 위상에 큰 타격을 입게 됐다.

그러나 IS가 모술을 뺏기더라도 다른 방식으로 명맥을 이어 갈 것이라는 분석도 있다. 뉴욕타임스는 이날 전문가들의 말을 인용해 “이라크군의 모술 탈환 이후에도 IS가 반군 모드로 복귀, 강력한 힘을 유지하며 테러가 오히려 세계화할 수 있다”면서 “IS의 최종적 패배는 없을 것이며 국제적 영향력을 유지하면서 테러를 선동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김규환 선임기자 khkim@seoul.co.kr

2017-07-10 12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