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美, 사드로 중장거리미사일 첫 요격시험

美, 사드로 중장거리미사일 첫 요격시험

한준규 기자
입력 2017-07-09 22:22
업데이트 2017-07-09 22:4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北 ICBM 발사 성공 대응 차원… 본토 방어 정밀 요격 시스템 구축

국방부 “알래스카에서 진행될 것”

미국 정부가 사드(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를 이용한 요격시험에 나선다. 이는 지난 4일 북한이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발사에 성공하는 등 미사일 위협을 고조시킴에 따라 미 정부에도 본토 방어를 위한 정밀한 요격 시스템 구축이 시급한 과제로 떠올랐기 때문이다.

7일(현지시간) CNN 방송 등 현지 언론에 따르면 미 국방부 미사일방어청(MDA)은 며칠 안에 알래스카주 코디액의 태평양 우주 발사 시험장에서 사드로 중장거리탄도미사일(IRBM)을 요격하는 시험에 나설 예정이다. 사드는 단거리·중거리·중장거리미사일을 격추하기 위한 방어 시스템으로, 미국이 사드를 운용해 IRBM 요격시험을 하는 것은 처음이다.

크리스 존슨 MDA 대변인은 로이터통신에 “이번 시험명은 ‘사드18의 비행시험’”이라며 “7월 초에 진행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이번 시험은 이미 수개월 전부터 계획됐으며 최근 북한의 ICBM 발사 도발과 무관한 것이라고 선을 그었다.

하지만 군사 전문가들은 미 정부의 잇따른 사드 관련 시험이 북한 미사일로 긴장감이 커지고 있는 국제사회에 안정감을 줄 것이란 분석을 내놓고 있다. 워싱턴의 한 북한 문제 전문가는 “미국이 IRBM 요격시험에 나서는 것은 여러 가지로 북한 미사일 위협에 대한 대응 차원으로 보는 것이 맞다”며 “미국도 요격시험을 거치면서 사드 등 미사일방어 시스템 업그레이드가 필요한 시점”이라고 말했다. 미 국방부는 북한 미사일 위협에 발맞춰 연일 미사일 요격시험을 진행하고 있다. 앞서 지난 5월 태평양 상공에서 미 본토를 겨냥한 ICBM 공격을 가정하고 요격시험을 실시해 성공을 거뒀다. 그러나 지난달 일본과 공동 개발 중인 해상배치형 요격미사일 ‘SM3블록2A’를 이용한 요격시험에는 실패했다.

워싱턴 한준규 특파원 hihi@seoul.co.kr

2017-07-10 4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