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트럼프, 음악회서 文대통령 손잡고 흔든 까닭

트럼프, 음악회서 文대통령 손잡고 흔든 까닭

이현정 기자
이현정 기자
입력 2017-07-09 22:22
업데이트 2017-07-10 00:2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박수·환호에 文손등 세차례 톡톡… 옆 마크롱·뒤 시진핑과는 ‘냉랭’

미국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지난 7일(현지시간)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 주최 측인 독일이 준비한 클래식 콘서트장에서 대뜸 문재인 대통령의 손을 잡고 친근함을 표시했다. 당시 정상들은 함부르크 필하모닉 주립 관현악단의 연주를 감상하려고 독일 함부르크 엘브필하모니 콘서트홀에 입장하고 있었는데, 이때 트럼프 대통령이 ‘깜짝 악수’를 한 것이다.
이미지 확대
시진핑 앞에서 손잡은 韓·美
시진핑 앞에서 손잡은 韓·美 독일을 순방 중인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7일(현지시간)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 문화 공연이 열린 함부르크 엘브필하모니 콘서트홀에서 옆에 자리한 미국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내민 손을 붙잡고 있다. 오른쪽부터 김정숙 여사, 문 대통령, 트럼프 대통령 부인 멜라니아, 트럼프 대통령,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 트럼프 대통령 부부 뒤쪽은 중국 시진핑 국가주석과 부인 펑리위안.
함부르크 연합뉴스
문 대통령 부부와 나란히 선 트럼프 대통령은 다른 정상들이 자리잡는 동안 문 대통령을 슬쩍 쳐다봤다. 그러더니 왼팔을 뻗어 바로 옆에 선 부인 멜라니아를 지나 문 대통령의 손을 덥석 잡았다. 문 대통령은 살짝 당황한 듯 잡힌 손을 내려다보다가 트럼프 대통령을 바라보고선 환히 웃음을 지었다.

트럼프 대통령은 무심한 표정으로 정면을 보며 잡은 손을 두어 번 흔들더니, 이를 본 관중이 박수와 환호를 보내자 문 대통령 쪽으로 몸을 틀어 다른 한 손으로 문 대통령의 손등을 세 차례 ‘톡톡’ 두드렸다. 트럼프 대통령이 불쑥 악수를 건넨 사연은 이렇다. 당시 트럼프 대통령의 오른쪽에는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 부부가, 왼쪽에는 문 대통령 부부가 있었다. 마크롱 대통령이 트럼프 대통령의 파리기후변화협약 탈퇴 선언을 맹비난한 터라 두 정상은 공연장에서 눈도 마주치지 않고 냉랭한 분위기를 풍겼다. 트럼프 대통령 뒤에는 최근 갈등이 더 깊어진 중국 시진핑(習近平) 국가주석이 있었다. 트럼프 대통령 입장에선 이 어색한 분위기를 벗어나게 해 줄 주변의 유일한 정상이 최근 친밀해진 문 대통령뿐이었던 셈이다. 악수를 옆에서 지켜본 마크롱 대통령은 크게 웃었고, 시 주석도 미소를 지었다. 이 광경은 한·미 정상회담과 G20 정상회의에서의 연이은 만남을 통해 두 정상의 관계가 돈독해졌음을 보여 주는 상징적 장면으로 남았다.

이현정 기자 hjlee@seoul.co.kr

2017-07-10 3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