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한일 정상회담서 ‘소녀상’ 거론…“이견 확인”

한일 정상회담서 ‘소녀상’ 거론…“이견 확인”

이혜리 기자
입력 2017-07-09 13:31
업데이트 2017-07-09 13:3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문재인 대통령과 아베 신조 일본 총리의 지난 7일(현지시간) 독일 함부르크에서의 첫 정상회담에서는 일본군 위안부 문제 뿐만 아니라 소녀상 문제까지 거론됐던 것으로 전해졌다.
이미지 확대
교차하는 한-일 정상
교차하는 한-일 정상 문재인 대통령과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7일 오전(현지시간) 독일 함부르크 G20 정상회의장 메세홀 양자회담장에서 열린 한-일 정상회담에서 만나 악수한 뒤 자리로 향하고 있다. 2017.7.7
정부 고위 관계자는 8일 기자들과 만나 “정상외교 공백이 오래됐기에 문 대통령께서 미국도 빨리 가셨고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 계기에도 많은 정상을 만나셨다”며 “그 가운데에는 이견도 분명히 있었지만, 그게 중국이든 일본이든 솔직하고 허심탄회하게 대화를 했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아베 총리와의 대화에서는 위안부 문제, 소녀상 문제 등 과거사 문제가 나왔었다”며 “하지만 문 대통령은 우리 국민 정서상 도저히 받아들일 수 없다고 진솔하게 말씀하시면서 이것은 이것대로 관리해 나가고 소통은 계속해 경제 협력이나 문화 교류를 계속해야 한다는 폭넓은 대화가 있었다”고 말했다.

일본 정부는 부산 총영사관 앞 ‘평화의 소녀상’ 설치에 항의해 지난 1∼4월 85일간 주한일본대사를 자국으로 소환하는 등 강경 대응했고, 우리 정부는 소녀상의 위치가 바람직하지 않다며 장소 변경 필요성을 제기해왔다. 하지만 해당 지자체는 이를 거부하며 현 위치를 고수하고 있다.

이 관계자는 “이견이 있더라도 대화가 가능하면 그게 바로 신뢰 구축이다. 이견이 없다면 대화할 필요가 없는 것”이라며 “서로 생각이 다른 부분에 대해 의견을 교환해 신뢰와 우의를 다지고 그것을 토대로 긴밀한 소통을 하는 게 외교”라고 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