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문 대통령, 한·미·일 만찬회동…“강화된 대북 압박 중요”

문 대통령, 한·미·일 만찬회동…“강화된 대북 압박 중요”

김서연 기자
입력 2017-07-07 07:10
업데이트 2017-07-07 09:2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문재인 대통령은 6일(현지시간) 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아베 신조 일본 총리와 한·미·일 정상 첫 만찬회동을 했다.

이틀 간의 독일 베를린 공식 방문 일정을 마친 문 대통령은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7∼8일)가 열리는 함부르크에 도착했다.

G20 개막에 앞서 문 대통령 취임 이후 처음으로 한미일 3국 정상이 한자리에 모였다.
이미지 확대
웃음 짓는 한-미, 그리고 일본
웃음 짓는 한-미, 그리고 일본 문재인 대통령(왼쪽)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6일 오후(현지시간) G20 정상회의가 열리는 독일 함부르크 시내 미국총영사관에서 열린 한미일 정상만찬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2017.7.7 연합뉴스
북한의 ICBM(대륙간탄도미사일)급 미사일을 발사로 한반도 긴장이 최고조에 이른 상황에서 3국 정상은 보다 강력한 안보리 제재결의가 필요하다는 데 인식을 같이했다.

정상들은 이전보다 훨씬 더 강화된 대북 압박이 중요하며, 북한의 핵·탄도미사일 고도화를 시급히 차단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필요성에 공감했다.

아울러 북핵 문제 해결을 위해 중국의 적극적 역할에 주목해야 한다고 봤다.

다만 강경화 외교부 장관은 만찬 이후 “정상회담에서는 ‘평화적 해결’을 논의했다”며 “군사적 옵션 논의는 없었다”고 밝혔다.

강 장관은 “한·미·일 3국은 북한 미사일이 상당히 진전했다는 데 인식을 공유했다”면서 “문 대통령은 단계적·포괄적 구상을 소개했다”고 전했다.

아울러 미국이 북한과 거래하는 중국 기업·개인에 대한 추가금융제재를 검토한다고 덧붙였다.

그러나 이와 관련해 트럼프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과거 이란에 적용했던 ‘세컨더리 보이콧’(제3자 제재·제재 대상 국가와 거래한 제3국 기업들을 일괄 제재하는 것)을 명시적으로 언급하지는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강 장관은 “공동성명 채택 등은 의장국인 독일의 재량이어서 여론이 모이면 독일이 취합해 결정할 문제”라고 설명했다.

이어 “오늘 만찬회동의 대부분 시간을 북한 문제에 할애했다. 3국 정상은 앞으로도 3국 간 협력을 지속해 나가기로 했다”며 “3국 정상 차원의 유대감과 친분을 다지는 매우 의미 있는 자리였다”고 평가했다.

한편, 양자 대화는 아니었지만 문 대통령은 이날 처음으로 아베 총리를 만났다.

논란이 되는 12·28 위안부 합의 문제는 양 정상 사이에서 거론되지 않았다.

문 대통령은 7일 오전 아베 총리와 첫 양자회담을 갖는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