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6자 수석 내주 싱가포르 집결… 北·美 접촉 이뤄질까

6자 수석 내주 싱가포르 집결… 北·美 접촉 이뤄질까

강병철 기자
입력 2017-07-06 23:42
업데이트 2017-07-07 03:1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11~12일 1.5트랙 ‘동북아대화’

오는 11~12일 싱가포르에서 열리는 연례 외교·안보 포럼인 동북아시아협력대화(NEACD)에 한·미를 비롯해 6자회담 당사국 대표가 대거 참석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따라 지난 4일 북한의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시험 발사 이후 처음으로 남북, 북·미 외교 당국자 간 접촉이 이뤄질지 주목된다.

조준혁 외교부 대변인은 6일 정례브리핑에서 NEACD 참석 여부에 대해 “현재 여러 가지 상황을 검토 중에 있으며 우리 측 참석자는 조만간 결정해서 발표할 것”이라고 밝혔다. 미국 6자회담 수석대표인 조지프 윤 국무부 대북정책특별대표가 참석하는 만큼 정부는 우리 측 수석대표인 김홍균 외교부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을 참석시키는 방안을 유력하게 검토 중이다.

앞서 미 국무부는 5일(현지시간) 윤 특별대표가 11~18일 싱가포르와 미얀마를 방문한다고 밝혔다. 이에 김 본부장이 NEACD에 참석하면 자연스럽게 한·미 6자회담 수석대표 협의도 열릴 것으로 보인다. 양측은 전날 통화에서 북한의 ICBM 시험 발사에 대해 의견을 나눴다. 회의에 일본 측 수석대표인 가나스기 겐지 외무성 아시아대양주국장이 참석할 경우 한·미·일 수석대표 협의가 열릴 가능성도 있다.

올해 27차를 맞는 NEACD는 북핵 해결을 위한 6자회담 당사국의 외교 당국자들과 학자들이 참석하는 반관반민 포럼으로 ‘미니 6자회담’이라고도 불린다.

특히 6자회담을 거부하고 있는 북한도 지난해 6월 중국 베이징에서 열린 NEACD에는 최선희 외무성 북미국장을 6자회담 차석대표 자격으로 참석시켰다. 리용호 6자회담 수석대표가 지난해 외무상으로 승진한 뒤 북한은 공식적으로 6자회담 수석대표를 임명하지 않았지만 관련 대응은 사실상 최 국장이 모두 해오고 있다.

외교 소식통은 “북한은 아직 회의 참석 여부를 결정하지 않은 것으로 안다”고 전했다.

강병철 기자 bckang@seoul.co.kr
2017-07-07 5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