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한·중 “北 추가 도발 못하게 더 강한 제재”

한·중 “北 추가 도발 못하게 더 강한 제재”

임일영 기자
임일영 기자
입력 2017-07-07 00:02
업데이트 2017-07-07 04:1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文대통령·시진핑 첫 정상회담

예정시간 40분 넘겨 75분간 회담
예정시간 40분 넘겨 75분간 회담 문재인 대통령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6일(현지시간) 독일 베를린 인터콘티넨털호텔에서 열린 첫 한·중 정상회담 시작에 앞서 악수하고 있다. 문 대통령은 인사말에서 “한·중 관계를 실질적, 전략적 협력 동반자 관계로 발전시켜 나가길 바라 마지않는다”고 말했다.
베를린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과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은 6일(현지시간) 북한이 도발을 중단하고 대화의 테이블에 나오도록 하기 위해 보다 강한 제재와 압박을 하기로 한다는 데 합의했다. 양 정상은 이날 독일 베를린 시내 한 호텔에서 가진 첫 정상회담에서 한반도 비핵화가 공동의 목표임을 재확인한 뒤 이같이 의견을 모았다고 박수현 청와대 대변인이 밝혔다.

박 대변인은 “보다 강력한 제재와 압박으로 북한이 추가적인 도발을 못 하도록 하는 한편 올바른 선택을 함으로써 대화를 통한 평화적 해결에 응하도록 유도하기 위해 양국이 전 단계에 걸친 소통과 협력을 강화하기로 의견을 같이했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국제사회가 제재 및 압박을 통해 북한의 태도 변화를 유도하는 것과 동시에 북핵 문제를 평화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노력을 경주하는 것이 필요하다”면서 “중국이 유엔 안보리 의장국으로서 지도적인 역할을 해 달라”고 당부했다. 시 주석은 이에 대해 “중국이 대북 안보리 결의를 완전히 이행하기 위해 노력 중”이라면서 “이번 미사일 발사가 중대한 사건이라는 점을 감안, 주요 20개국(G20) 회의 기간 중 정상 간 공동 인식을 도출할 수 있는지에 대해 협력적인 자세로 임하겠다”고 밝혔다.

하지만 시 주석은 중국이 북핵 해결을 위해 충분한 역할을 하고 있다면서 중국 책임론을 반박하고, 오히려 ‘미국 책임론’을 주장한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이 과정에서 북한과 ‘혈맹’ 관계인 점을 언급한 것으로 알려졌다. 양 정상은 또 향후 편리한 시기에 문 대통령이 중국을 방문해 보다 심도 있는 대화를 계속해 나가기로 했으며, 문 대통령은 시 주석이 내년 평창동계올림픽을 계기로 방한해 줄 것을 요청했다.

베를린 임일영 기자 argus@seoul.co.kr

2017-07-07 1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