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문 대통령 “한미동맹, 할 말은 하는 관계로 가야”

문 대통령 “한미동맹, 할 말은 하는 관계로 가야”

이슬기 기자
입력 2017-07-06 21:33
업데이트 2017-07-06 21:3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문재인 대통령은 6일(현지시간) “미국에 우리 입장을 분명히 하며 할 말은 하는 관계로 나아가는 게 한미동맹을 더 건강하게 발전시키는 길이라고 믿는다”고 말했다.
이미지 확대
목 축이는 문재인 대통령
목 축이는 문재인 대통령 문재인 대통령이 6일 오후(현지시간) 구 베를린 시청 베어 홀에서 쾨르버 재단 초청 연설을 마친 뒤 노라 뮐러 쾨르버재단 국제관계 이사와 대담하며 물을 마시고 있다. 2017.7.6
연합뉴스
문 대통령은 이날 독일 옛 베를린 시청에서 열린 쾨르버 재단 초청 연설 후 이 재단의 노라 밀러 국제관계 이사와의 질의응답에서 “한미 정상회담 때 미국에 분명하게 우리의 입장을 전했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문 대통령은 한미간 이견 사항에 대해 한국 측 입장을 분명히 밝혔다고 말했다. 그는 “한미 FTA나 주한미군의 방위비 분담과 관련한 한미 간 입장이 달랐지만 우리는 우리의 입장을 분명히 밝혔다”고 이야기했다.

다만 “한반도 문제와 북핵 문제 해결이 평화적 방법으로 이뤄져야 한다는 사실과 그 과정을 대한민국이 주도해야 한다는 입장을 그대로 공동성명에 반영했다”며 한미 간 견고한 공감대를 이뤘다는 점도 함께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이틀 전 북한의 ‘ICBM(대륙간탄도미사일)급 미사일’ 도발을 두고 “이번에 발사된 미사일은 가장 고도화한 미사일로 북한의 도발이 한계에 이르고 있다”면서 “(북한이) 레드라인에 점점 가까워지고 있다”고 지적했다.

문 대통령은 “조금 더 상황이 어려워지면 돌아올 수 없는 다리를 건너게 될지도 모른다”면서 “북한의 거듭된 도발에 국제사회는 함께 경각심을 가져야 한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북한 도발에 대해 제재·압박과 대화 전략을 병행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문 대통령은 “북한에 ‘돌아올 수 없는 다리’를 넘지 말 것을 경고하는 한편 국제사회가 더 강도 높은 제재와 압박을 가할 것을 촉구한다”면서도 “북한이 대화의 길로 나오면 그 문은 활짝 열려있다는 점을 함께 전하려 한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지난 10년 간 남북 간 대화가 끊어졌고 군사적인 핫라인도 끊긴 지가 오래인 상황에서 군사적 긴장은 갈수록 커지고 있다”면서 “대화의 필요성이 더욱 절실해졌다”고 덧붙였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