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北, 美와 담판하려 해… 김정은 - 트럼프 치킨게임 지속될 것”

“北, 美와 담판하려 해… 김정은 - 트럼프 치킨게임 지속될 것”

한준규 기자
입력 2017-07-05 22:44
업데이트 2017-07-05 23:2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해외 전문가 진단

북한의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발사와 관련, 5일 중국의 진징이(景一) 베이징대 교수는 “북한이 이른 시일 내에 결판을 보려고 하는 것 같다”고 진단했다. 그는 “북한의 최종 목적은 미국을 “北 빠른 시일내 결판 보려 해… 김정은, 핵·ICBM 포기 안해… 6차 핵실험 감행 가능성도”

실질적으로 위협하는 능력을 갖춰 미국과 담판을 벌이는 것”이라면서 “계속되는 제재로 사정이 어려워지다 보니 좀더 급박하게 움직이는 것 같다”고 말했다. 진 교수는 “미국이 북한에 굴복해 담판에 응할 가능성은 별로 없지만 김정은은 가능하다고 믿고 있는 듯하다. 김정은과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 간 ‘치킨게임’이 상당 기간 지속될 것 같다”고 분석했다.
이미지 확대
ICBM 발사 성공 기뻐하는 김정은
ICBM 발사 성공 기뻐하는 김정은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이 지난 4일 발사된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화성 14형’ 시험발사 성공 소식을 들은 뒤 군인들과 함께 기쁜 표정을 짓고 있다. 조선중앙통신은 5일 김 위원장의 모습이 담긴 사진 등을 대거 공개했다.
평양 조선중앙통신 연합뉴스
이어 진 교수는 “북한이 미국에 위협적인 것은 ICBM이지만, 중국에는 핵무기”라면서 “핵실험을 하지 않는 한 중국이 미국의 요구대로 원유 공급 중단과 같은 제재는 하지 않을 것이지만 핵실험을 한다면 달라질 것”이라고 예상했다.

진찬룽(金燦榮) 인민대 국제관계학원 부원장은 “핵과 ICBM 보유는 김정은이 절대 포기하지 않는 목표”라면서 북이 6차 핵실험을 감행할 것으로 보았다. 그는 “북한의 모든 국가 전략은 핵실험과 ICBM을 향해 있으며 ICBM에서 상당한 성과를 이뤘으니 마지막 핵실험을 통해 핵무기를 완성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그는 “중국이 사용할 수 있는 압박 수단은 사실상 다 썼음에도 북한은 중국의 제의를 무시했다”면서 “앞으로도 상황은 비슷할 것이고 더 큰 압박을 가한다고 해서 북한이 변하지는 않을 것”으로 전망했다. 그러나 “미국이 집요하게 요구하고 북한이 6차 핵실험을 진행하면 원유 공급 중단을 포함한 마지막 수단을 다 동원할 수도 있을 것”으로 예상했다.

미국 국무부 한국과장 출신인 데이비드 스트라우브 세종연구소·LS 펠로는 “김정은은 ICBM 시험 발사로 미국을 협박하면 언젠가 유리한 입장에서 미국과 협상할 수 있다고 믿는 것 같다”며 “결국 미국의 대북 제재를 없애고 한·미동맹을 약화시키려는 의도”라고 진단했다. 그는 “문재인 대통령이 원하는 남북 대화의 문은 더 좁아지고 미국의 대북 정책은 더욱 강경해질 것”이라며 “트럼프 대통령도 예측불허이기 때문에 앞날이 더욱 우려된다”고 지적했다. 그는 또 “트럼프 대통령이 최근 중국이 반발하는 조치들을 취했는데 시진핑 국가주석이 이번 ICBM 발사를 계기로 어떻게 대응할지 상당히 고민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제임스 쇼프 카네기국제평화연구원 선임연구원은 “이번 북한의 ICBM 발사 성공으로 북한이 미국보다 훨씬 유리한 고지에 올라섰다”면서 “트럼프 행정부는 더욱 강력한 군사·경제적인 압박에 나서는 한편 물밑으로 대화채널을 가동하는 투 트랙 전략에 나설 가능성이 크지만 우위를 점한 김정은 정권이 이를 받아들일지는 미지수”라고 말했다. 오쿠조노 히데키 시즈오카 현립대 (국제관계학) 교수는 “북한의 의도와는 달리 미국은 오히려 바로 대화에 응하지 않을 가능성이 높고 대치 국면과 긴장 상황이 더 고조될 수 있는 상황”이라고 진단했다.

베이징 이창구 특파원 window2@seoul.co.kr

워싱턴 한준규 특파원 hihi@seoul.co.kr

도쿄 이석우 특파원 jun88@seoul.co.kr

2017-07-06 4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