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유영민 미래부장관 후보자 “통신 요금 부담 낮추겠다”

유영민 미래부장관 후보자 “통신 요금 부담 낮추겠다”

이슬기 기자
입력 2017-07-04 11:26
업데이트 2017-07-04 11:2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유영민 미래창조과학부 장관 후보자는 4일 국회 인사청문회에서 통신 요금 부담을 낮추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이미지 확대
유영민 미래창조과학부 장관 후보자가 4일 오전 국회 미래창조과학방송통신위원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 출석해 선서하고 있다.  연합뉴스
유영민 미래창조과학부 장관 후보자가 4일 오전 국회 미래창조과학방송통신위원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 출석해 선서하고 있다.
연합뉴스
유 후보자는 이날 국회 미래창조과학방송통신위원회(미방위) 인사청문회에서 모두발언을 통해 “4차 산업혁명에 대응한 신산업과 일자리 창출에 대한 국민적 관심과 기대가 높은 상황에서 미래부 장관 후보자로 내정되어 막중한 책임감을 느낀다”며 정책 구상을 밝혔다.

그는 “미래부를 이끌 소임을 맡게 된다면, 지금까지 현장에서 쌓은 경험과 지식을 최대한 활용하고 각계각층의 지혜를 모아 새로운 성장동력이 넘치는 대한민국을 만들어나가는데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유 후보자는 주요 선진국들이 4차산업혁명에 따른 변화를 신산업과 일자리 창출의 기회로 활용하기 위해 과학과 기술에 기반한 혁신 전략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향후 정책방향으로는 ▲ 과학기술 혁신을 통해 연구자가 자율적으로 창의적·도전적 연구에 몰두할 수 있는 환경을 구축하고 ▲ ICT 혁신을 통해 ‘실체가 있는’ 4차 산업혁명 대응정책을 수립·추진하고 ▲ 일하는 방식을 미래부가 선도적으로 혁신해 창의적·개방적 조직문화를 조성하고 이를 다른 기관과 공유해 나가겠다는 세 가지 정책방향을 제시했다.

그는 “‘미래는 예측하는 것이 아니라 상상하는 것이다’라는 앨빈 토플러의 말처럼 미래를 상상하고 그 상상을 현실로 만들어 나갈 수 있도록 필요한 지원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또 이를 위해 우리나라가 구축해 온 세계 최고의 ICT 인프라를 더욱 고도화하고 인공지능·빅데이터 등 지능정보기술 개발과 전문인력 양성에 집중 투자하겠다고 말했다.

아울러 의료·제조·금융·농업 등 모든 산업과 서비스에 ICT를 융합하고 규제를 개선해 스마트 신산업을 육성하고, 사이버위협·정보격차 등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나타날 수 있는 역기능을 최소화하겠다는 구상도 밝혔다.

그는 “모든 국민이 초연결시대의 고품질 통신서비스를 누릴 수 있도록 통신요금 부담을 낮추고, 우정서비스도 더욱 고도화하도록 하겠다”며 “특히 우정업무종사자의 복지와 근무여건 개선에도 각별히 관심을 기울여 나가겠다”고 말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