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말 흥행 1위… 100만명 돌파

주중 손익분기점 150만 넘을 듯
600억 들인 ‘옥자’는 4위 만족


26억원짜리 이준익 감독의 신작 ‘박열’이 할리우드 블록버스터 등 국내외 대작들을 제치고 주말 박스오피스를 석권하며 개봉 5일 만에 누적 관객 100만명을 돌파했다. ‘박열’이 5일 개봉하는 ‘스파이더맨:홈커밍’(제작비 1999억원)과의 맞대결에서도 어떤 결과를 내놓을지 주목된다.
영화 ‘박열’
3일 영화관 입장권 통합전산망에 따르면 ‘박열’은 전날까지 주말 3일간 관객 81만 7982명이 관람해 주말 흥행 순위 1위에 올랐다. 또 개봉 5일 만에 누적관객 100만명을 넘어 118만 412명을 기록했다.

‘박열’은 일제강점기 당시 일본에서 활동했던 아나키스트이자 항일운동가인 박열과, 그의 동지인 가네코 후미코가 일제 만행을 세계에 알리기 위해 일부러 대역죄를 뒤집어쓰고 사형 재판을 받는 과정을 그린 작품이다. 순제작비 26억원에 마케팅 비용까지 합쳐 총제작비가 45억원인 이 작품은 이번 주 내 손익분기점(150만명) 돌파가 확실하다. 이 감독으로서는 전작인 5억원짜리 ‘동주’에 이어 저예산 영화로 연타석 안타를 이어 가는 셈이다.

‘박열’이 인기를 끄는 요인은 널리 알려지지 않은 항일 운동가라는 소재의 신선함과, 시대가 주는 엄숙함에서 벗어난 영화 연출 등이 꼽힌다. 윤성은 평론가는 “‘박열’은 지난해 히트했던 ‘동주’의 밝은 버전”이라며 “박열·후미코 커플과 이들을 심문하는 일본인의 교감, 후미코 또는 이를 연기한 최희서의 재발견, 무엇보다 열정적이고 영악하며 독특한 매력이 있는 두 주인공이 어두웠던 시기에 통쾌함을 선사하는 인물들로 잘 표현됐다는 점이 흥행 코드”라고 분석했다.

600억원 가까이 품을 들였으나 넷플릭스(온라인) 동시 개봉 문제로 국내 멀티플렉스의 외면을 받은 봉준호 감독의 신작 ‘옥자’는 8만 8400여명으로 4위를 달렸다. 누적 관객은 10만명을 돌파, 11만 6641명을 기록했다. 점유율도 꾸준히 50% 안팎을 넘나들며 고공 행진을 벌였다. 덕택에 ‘옥자’는 전국 스크린 숫자를 100여개로 꾸준히 유지하고 있다.

2480억원이 투입된 할리우드 블록버스터 ‘트랜스포머:최후의 기사’는 주말 박스오피스 2위(35만 6000여명), 순제작비 115억원이 들어간 김수현 주연의 느와르 ‘리얼’은 3위(16만 5000여명)로 뒤를 이었다. 톰 크루즈 주연의 ‘미이라’(제작비 1428억원)가 4만명으로 5위를 달렸다.

홍지민 기자 icarus@seoul.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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