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이혜훈, 文대통령-트럼프 한미정상회담 “진전 평가는 일러”

이혜훈, 文대통령-트럼프 한미정상회담 “진전 평가는 일러”

김서연 기자
입력 2017-07-02 15:20
업데이트 2017-07-02 15:2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혜훈 바른정당 대표는 문재인 대통령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한미정상회담과 관련해 “진전이 있었다고 평가하기엔 이른 것 같다”고 2일 유보적 평가를 했다.
이미지 확대
이혜훈 바른정당 대표 연합뉴스
이혜훈 바른정당 대표
연합뉴스
이 대표는 이날 여의도 당사에서 가진 기자회견에서 “일부 언론은 대북 문제에 있어 상당한 진전이 있었다고 평가하는데 납득이 안 된다”면서 “우리가 원하는 것처럼 대북 주도권을 우리에게 넘겨준 정상회담으로 평가하기에는 이른 것 같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남북문제에 있어서 주도권을 갖게 됐다는 게 공동성명서에 기술됐고 대화에 문을 열었다고 기술했다는 점에서 진일보했다는 평가”라며 “모든 문제에 일정 조건이라는 단서가 달려있다”고 지적했다.

이 대표는 “숨은 의미는 트럼프 대통령이 강력히 주장하는 비핵화를 전제로 하는 것”이라며 “간단한 비핵화가 아니라 완전하고 불가역적인 비핵화를 의미한다”고 덧붙였다.

이 대표는 또 “트럼프 대통령이 한미 자유무역협정(FTA) 재협상, 방위비 분담 문제를 갑자기 회견에서 치고 나오는 게 상당히 앞으로도 숙제로 떠안게 될 가능성이 많다”며 “미국이 강경한 모습을 보인 게 아무리 국내 정치용이라 해도 우리로선 골치 아픈 숙제가 됐다”고 말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