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옥상 텃밭에 저수판…버려지는 빗물 수십t 활용”

“옥상 텃밭에 저수판…버려지는 빗물 수십t 활용”

박기석 기자
박기석 기자
입력 2017-07-01 01:44
업데이트 2017-07-01 01:4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한무영 서울대 건설환경공학부 교수

“우리나라는 물관리 정책이 홍수에 맞춰져 있어 태풍과 폭우가 오면 빗물을 빨리 하천으로 내버리도록 인프라가 조성돼 있습니다. 그런데 최근 가뭄 피해도 심각해졌습니다. 이런 문제를 빗물로 개선할 수 있습니다.”
한무영 서울대 건설환경공학부 교수
한무영 서울대 건설환경공학부 교수
지난 27일 서울 관악구 서울대 건설환경공학부 건물 옥상에서 만난 한무영 건설환경공학부 교수는 전날 내린 비로 촉촉이 젖은 ‘빗물 텃밭’을 소개했다. “빗물 텃밭은 밭 밑에 저수판을 설치해 빗물을 저장합니다. 어제 서울 강수량이 29㎜였으니 총면적 840㎡의 텃밭에 약 24t의 빗물이 고였고, 흙이 머금은 절반 외에 약 12t은 저장됐을 겁니다. 폭염이 오면 저수판의 물은 자연스레 증발하면서 텃밭의 흙으로 스며들게 됩니다.”

저수판과 텃밭의 흙 사이에는 부직포를 깔아 흙의 유실을 막았다. 연구원과 관악구 도시농업네트워크 소속 시민들은 매년 감자, 고구마, 배추, 무 등을 가꿔 수확하고 있다. 통상 도시 농장이나 옥상 정원의 경우 비가 올 때 잉여 빗물을 모두 흘려보내는 것을 보고, 빗물을 가두는 저수판을 텃밭 아래에 설치했다.

“2013년 7월 12일 20시간 동안 총 239㎜의 폭우가 내렸는데 빗물 텃밭이 있는 건물은 40t의 빗물을 저장했습니다. 폭우가 내리는 동안 일반 건물은 최대 분당 50㎜의 빗물을 쏟아냈지만, 텃밭이 있는 건물은 최대 분당 20㎜의 빗물을 내보냈죠. 텃밭이 폭우 때는 물을 가두고 가뭄 때는 가둔 물을 사용하는 작은 댐 역할을 하는 겁니다.”

1300㎜의 연평균 강수량이 여름에 집중돼 있고, 최근 아열대 기후가 나타나면서 한 교수는 이런 식으로 빗물을 활용할 것을 제안했다.

또 논이나 밭에 둠벙을 파 빗물을 활용하는 방법도 소개했다. 둠벙은 빗물 등을 저장하도록 논 가장자리에 파 놓은 작은 웅덩이지만 대규모 관개시설이 조성되면서 사라지고 있다.

“빗물을 저장하는 역할을 하는 논이 급격히 사라지는 것도 농촌에 홍수와 가뭄이 심화되는 원인 중 하나입니다. 농민들에게 ‘물 관리 값’ 차원에서 지원금을 줘 논을 일정 규모 유지할 필요가 있습니다.”

박기석 기자 kisukpark@seoul.co.kr

2017-07-01 11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