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씨줄날줄] 망국(亡國) 도승지의 변명/오일만 논설위원

[씨줄날줄] 망국(亡國) 도승지의 변명/오일만 논설위원

오일만 기자
오일만 기자
입력 2017-06-29 17:58
업데이트 2017-06-29 18:1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조선조 도승지(都承旨)는 왕의 비서장으로서 왕명 출납을 관장하며 왕을 보좌했던 요직이다. 지금의 청와대 비서실장 자리와 비슷한 자리다. 정3품직이지만 권력의 지근거리에서 출세의 발판을 삼을 수 있어 그 위세는 대단했다.
도승지로서 역사를 더럽힌 인물부터 보자. 조선조 간신열전의 대표 주자는 임사홍(任士洪·1445~1506)이다. 중종실록에 간흉(奸凶)한 인물로 기록돼 있다. 성종의 도승지로 전횡하다가 유배됐다가 절치부심 끝에 무오사화와 갑자사화의 주역으로 권력에 복귀한다. 그는 두 아들과 함께 연산군의 채홍사로 권력을 유지할 정도로 후안무치했다. 팔도를 돌아다니며 기생들을 뽑았는데 그 기생들의 명칭이 흥청망청의 유래가 된 바로 흥청(興淸)이다.

훌륭한 도승지도 있다. 평생을 대동법에 바친 김육(金堉·1580~1658)이다. 대동법은 방납의 폐해를 막아 백성의 고통을 줄이면서 텅빈 국고를 채워 조선조 최고의 경제정책으로 꼽힌다. 젊은 시절 대북파 거두인 정인홍과 맞서다 야인의 길을 걸었다. 스스로 농사를 지으면서 농민들의 아픔을 절감한다. 64세 나이로 도승지에 올라 혼심을 다해 기득권의 반대를 꺾고 대동법을 관철했다.

김기춘 전 청와대 비서실장이 최근 법정에서 자신을 ‘망한 왕조의 도승지’로 비유해 화제다. 그는 “과거 망한 왕조의 도승지를 했다면 사약을 받았으니 백번 죽어 마땅하다. 특검이 재판을 할 것도 없이 사약을 받으라 하면 깨끗이 마시고 끝내겠다”는 취지의 발언을 했다. ‘문화계 블랙리스트’ 의 작성을 주도하고 관리한 혐의로 구속된 그가 무죄를 주장하며 정치적 보복으로 항변한 것이다. 유신시대부터 권력에 발을 딛고 검찰총장, 법무장관, 국회의원 등의 권력을 누렸고 박근혜 정권에서 실질적 2인자로서 ‘기춘대군’으로 불렸다. 그는 문화계 블랙리스트를 주도했고 ‘정유라 특혜’에 반대했던 고위관료들을 몰아낼 정도로 권력을 휘둘렀다는 것은 세상이 다 아는 일이다.

자신을 도승지로 비유할 정도로 역사적 식견을 가진 인물이라면 지금의 상황에 대해 혀를 깨무는 심정으로 국민 앞에 사죄하는 것이 도리다. 민주주의 자체가 무너져 내린 책임을 ‘모르쇠’로 일관하며 정치적 박해로 호도하는 것 자체가 비겁한 처사다. 연산군의 폭정을 부추기고 그 권력을 이용해 국정을 농단한 임사홍의 길과 무엇이 다른지 묻고 싶다. 설혹 재판에서 무죄를 받더라도 추상같은 역사의 기록을 피해갈 수 없다. 그래서 역사가 무서운 것이다.
2017-06-30 31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