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佛 “간암 말기 류샤오보 체류, 中에 제안‘

佛 “간암 말기 류샤오보 체류, 中에 제안‘

입력 2017-06-29 21:33
업데이트 2017-06-29 21:3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프랑스 정부가 최근 간암 말기 판정을 받아 가석방된 중국의 반체제 인사이자 2010년 노벨평화상 수상자인 류샤오보(劉曉波·61)가 프랑스행을 원하면 받아들이겠다고 중국 정부에 제안한 것으로 알려졌다.
류샤오보
류샤오보
 프랑스 앵포방송은 29일(현지시간) 익명의 소식통을 인용해 프랑스 측이 중국에 지난 28일 류샤오보와 그의 부인 류샤(劉霞·55)를 수용할 수 있다는 의사를 전달했다고 보도했다. 이 방송은 “현재까지 중국 측이 이런 제안에 대해 응답하지 않고 있다”며, 중국 정부는 다른 나라들과도 류샤오보 문제를 논의하는 것에 별 관심이 없다고 전했다. 이와 관련, 주권 반환 20주년 기념식 참석차 이날 홍콩에 도착한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은 류샤오보의 석방 시기 등에 대한 언론의 질문에 답하지 않은 채 공항을 떠났다고 현지 언론이 전했다.

 앞서 일본 아사히신문은 이날 교도소 밖 병원으로 최근 이송된 류샤오보가 “죽어도 서방(유럽이나 미국)에서 죽겠다”며 강력한 출국 희망 의사를 밝혔다고 전했다. 이 신문은 류사오보를 지원하는 관계자의 말을 인용, 류샤오보를 받아 들이기 위해 중국 정부와 협의를 하고 있는 유럽 국가는 독일인 것으로 밝혀졌다면서, 미국도 류사오보를 받아들이는 데 높은 관심을 보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고 덧붙였다.

 이 지원자에 따르면 중국 베이징 주재 독일 대사관이 류샤오보의 부인 류샤에게 부부의 독일 이주 의사를 타진해와 류샤가 5월 말 남편을 면회해 동의를 받았다. 독일은 이달 들어 중국 정부와 협의를 시작했으며, 협의 과정에서 류샤오보의 건강 상태가 심각한 것으로 판명돼 해외 이주 의사에 변화가 없는지 재차 확인한 결과, 그가 죽더라도 유럽이나 미국으로 가겠다는 의사를 분명히 밝힌 것으로 전해졌다.
 김미경 기자 chaplin7@seoul.co.kr

2017-06-30 17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