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문 대통령, 미국 도착…난기류에도 기내 ‘스탠딩 간담회’

문 대통령, 미국 도착…난기류에도 기내 ‘스탠딩 간담회’

김서연 기자
입력 2017-06-29 07:22
업데이트 2017-06-29 13:1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난기류에 굴하지 않은 ‘문재인표’ 간담회
난기류에 굴하지 않은 ‘문재인표’ 간담회 문재인 대통령은 불안정한 기류로 기체가 1분 넘게 흔들려도 당황하지 않고 발언을 이어나갔다. 임일영 기자
취임 후 첫 미국 방문길에 오른 문재인 대통령이 28일(이하 현지시간) 오후 워싱턴D.C에 도착했다.

13시간 비행 끝에 워싱턴D.C 인근 앤드루스 공군기지에 도착한 문 대통령은 장진호 전투 기념비 헌화를 시작으로 3박 5일간의 미국 순방 공식 일정을 시작했다.

문 대통령은 저녁 한·미 양국 상공회의소가 주관하는 ‘한·미 비즈니즈 라운드 테이블’과 만찬에 참석한다.

다음 날에는 오전 폴 라이언 하원의장을 비롯한 상·하원 지도부와 간담회를 가진 뒤 저녁 트럼프 대통령 내외의 초청으로 김정숙 여사와 함께 백악관을 방문, 정상간 첫 상견례를 겸한 환영 만찬을 할 예정이다.

미국으로 가는 동안 문 대통령은 ‘기내 첫 일정’으로 청와대 출입기자단 간담회를 열었다.

기자단 요청이 있었지만, 역사적인 첫 한미정상회담을 앞두고 자신의 생각을 한 번 더 밝힐 수 있는 좋은 기회인 데다 언론과의 스킨십을 강화하려는 평소 문 대통령의 지론도 반영됐다.

기자단 좌석을 돌며 일일이 악수를 나눈 문 대통령은 선 채로 20분간 질의응답 시간을 가졌다. 이때 불안정한 기류로 기체가 1분 넘게 심하게 흔들렸지만, 문 대통령은 당황하지 않고 한미 자유무역협정(FTA)과 관련한 답변을 이어갔다.

문 대통령 주변에 같이 서 있던 참모들이 말렸지만 문 대통령은 이를 물렸다. 난기류는 천장을 짚거나 의자를 붙들고 있어야 할 수준이었다. 주변에 있던 참모들은 깜짝 놀라 문 대통령이 중심을 잃지 않게 팔 등 신체를 붙잡았다.

당시 문 대통령 옆에는 윤영찬 수석과 박수현 대변인, 주영훈 경호실장, 장하성 정책실장, 강경화 외교부 장관 등이 서 있었다.



주 실장은 심각한 표정으로 문 대통령에게 자리로 돌아갈 것을 권유했다. 윤 수석도 간담회를 중단시키려 했지만 문 대통령은 “1분만 더하겠다”며 말을 이어갔다.

문 대통령은 답변을 마친 뒤 “하나만 부탁드린다”면서 “새 정부의 첫 해외 순방이고 한미정상회담인 만큼 저희도 열심히 노력할 테니 성공을 거둘 수 있게 취재진 여러분도 도와달라”고 당부했다.

간담회가 끝나자 참모들은 즉각 회의를 열어 당시 아찔했던 상황을 떠올리며 가슴을 쓸어내린 것으로 전해졌다.

한 수행 관계자는 “당시 기체가 흔들린 상황에 많이 놀랐지만, 더 놀란 것은 대통령께서 전혀 당황하지 않던 모습”이라며 “그런 상황에서도 끝까지 언론과 소통하겠다는 대통령을 보면서 ‘외유내강’의 모습을 느꼈다”고 말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