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워런 버핏 “美경제 진짜 문제는 나같은 1% 부자들“

워런 버핏 “美경제 진짜 문제는 나같은 1% 부자들“

김미경 기자
김미경 기자
입력 2017-06-28 17:14
업데이트 2017-06-28 17:3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부유세 주장 ‘개념’ 갑부 “美주가 상승은 트럼프 덕 아냐”

부자들에 부과하는 ‘부유세’ 도입을 주장하는 등 ‘개념 갑부’인 워런 버핏(87) 미국 버크셔해서웨이 회장이 “미국 경제의 진짜 문제는 나와 같은 1% 부자들”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또 미국 증시 상승의 이유가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과는 무관하다”며 일침을 가했다.
워렌 버핏 버크셔 헤서웨이 회장.
워렌 버핏 버크셔 헤서웨이 회장. AP=연합뉴스
‘투자의 귀재’이자 세계에서 두 번째 부자로 평가받는 버핏 회장은 27일(현지시간) PBS 프로그램 ‘뉴스아워’에 출연, “미국 경제가 잘 돌아가고 있지만 양극화로 인해 모든 미국인에게 그에 따른 혜택이 돌아가지 않고 있다”며 “진짜 문제는, 갑부들의 자산만 믿기 어려울 만큼 불균형적으로 늘어났다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워런 회장은 이어 “1982년에 포브스가 처음 400명의 부자 리스트를 내놓았을 때 그들의 총 재산은 930억 달러(약 106조원)였다. 하지만 이제 그들은 2조 4000억 달러를 갖고 있다. 1인당 25배가 증가한 셈”이라고 말했다.

버핏 회장은 “트럼프 대통령이 미 증시 상승에 기여했는가“라는 질문에 “주식 시장은 기본적으로 2009년 3월 이후 상승해 왔다. 정도의 차는 있지만 상승해 왔다”고 답했다. 트럼프 대통령이 추진해온 인프라 투자, 감세 등 정책과 무관하다는 견해를 피력한 것으로 보인다.

그는 이어 “내가 대통령으로 당선된다면 시장이 담당하는 어떤 것에 대해서도 내 공을 내세우려고 하지는 않을 것”이라며 “이러한 흐름이 반전했을 때 뭇매를 맞고 싶지 않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경기 회복세를 자신의 공으로 돌린 트럼프 대통령을 우회적으로 꼬집은 것이다.

버핏 회장은 또 파리기후변화협약을 탈퇴한 트럼프 대통령의 결정에 대해서도 “(트럼프 대통령이) 실수를 했다”고 지적했다. 그는 우리는 경제적 리더뿐 아니라 도덕적 리더가 돼야 한다”며 “우리는 미국이 가장 부유한 나라라는 사실 이상을 보여줘야만 한다”고 강조했다.

김미경 기자 chaplin7@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