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위안부 지킴이’ 혼다 “일 정부 공식 사과 위해 최선 다할 것”

‘위안부 지킴이’ 혼다 “일 정부 공식 사과 위해 최선 다할 것”

기민도 기자
입력 2017-06-27 13:40
업데이트 2017-06-27 14:1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안호영 주미대사가 26일(현지시간) 일본군 위안부 문제 해결과 한미동맹에 기여한 공로로 ‘위안부 지킴이’ 마이크 혼다(캘리포니아) 전 미국 연방 하원의원에게 수교훈장 광화장을 수여했다.
이미지 확대
‘위안부 지킴이’ 혼다 전 의원, 수교훈장 수상
‘위안부 지킴이’ 혼다 전 의원, 수교훈장 수상 지난 26일(현지시간) 워싱턴DC 주미대사 관저에서 안호영 주미대사(오른쪽)가 ‘위안부 지킴이’로 통하는 마이크 혼다 전 미국 연방 하원의원에게 일본군 위안부 문제 해결에 앞장서고 한미동맹에 기여한 공로로 수교훈장 광화장 전달 후 기념촬영하고 있다. 2017.6.27 사진=연합뉴스(주미대사관 제공)
안 대사는 이날 워싱턴DC 주미대사 관저에서 우리 정부를 대신해 혼다 전 의원의 노력에 감사를 표했다.

혼다 전 의원은 이 자리에서 “위안부 문제의 실체를 처음 알게 됐을 때 매우 큰 충격을 받았다”면서 “하원의원 시절 이 문제에 대한 미국 의회의 관심을 환기하기 위해 동료 의원들뿐만 아니라 한인 커뮤니티, 지역사회와 끊임없이 노력하고 협력했다“고 말했다. 그는 ”이런 노력으로 ’위안부 결의안‘을 하원에서 통과시킬 수 있었던 것을 매우 보람되게 생각한다”고 밝혔다.

이어 “한국 정부와 국민이 그간의 노력을 인정해 수교훈장 광화장을 수여해 준 데 대해 기쁘게 생각하고 또 매우 큰 영광이다”면서 “앞으로 위안부 피해자 할머니들이 일본 정부로부터 공식적이고 분명한 사과를 받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계속 노력할 것”이라고 다짐했다.

일본계인 혼다 전 의원은 2007년 미 하원에서 위안부 결의안을 주도해 통과시킨 데 이어 이후 55건의 관련 결의안을 처리하는 데 함께했다. 그는 특히 2015년 4월 아베 신조 일본 총리의 미 의회 상·하원 합동연설을 앞두고 위안부 범죄에 대한 사과를 촉구하는 초당적 연명 서한을 주도했다.

그는 아베 총리의 연설 후 개인 성명을 통해 “아베 총리가 위안부 범죄에 대해 사과하지 않음으로써 책임을 계속 회피했는데 이는 충격적인 동시에 아주 부끄러운 것”이라고 일갈하는 등 아베 정권의 퇴행적 역사인식을 끊임없이 비판해 왔다.

혼다 전 의원은 지난해 11월 중간선거에서 9선 도전에 나섰으나 친(親)일본 기업의 지원을 받은 것으로 알려진 같은 민주당의 로 칸나 후보에게 아깝게 졌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