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관사 보증금 900% 인상 추진…군 부대 인근 주택수요 급증 예상

관사 보증금 900% 인상 추진…군 부대 인근 주택수요 급증 예상

입력 2017-06-26 14:00
업데이트 2017-06-26 14:2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강정 코아루 2차가 들어서는 서귀포시 강정지구는 제주해군기지 수요뿐만 아니라 지속적인 관광산업 발달, 글로벌 타운 조성으로 인구유입이 꾸준히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 또한 오는 7월 강정 크루즈항 개항으로 1만 8000여명의 상주도 예정되어 있어 이곳을 중심으로 인프라가 더욱 확대 될 것으로 기대된다.
강정 코아루 2차가 들어서는 서귀포시 강정지구는 제주해군기지 수요뿐만 아니라 지속적인 관광산업 발달, 글로벌 타운 조성으로 인구유입이 꾸준히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 또한 오는 7월 강정 크루즈항 개항으로 1만 8000여명의 상주도 예정되어 있어 이곳을 중심으로 인프라가 더욱 확대 될 것으로 기대된다.
국방부가 직업군인 관사 보증금을 무려 900% 올리는 방안을 추진 중인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보증금 인상에 따른 직업군인 및 군인 가족들의 대규모 주거지 이동이 예상되고 있다.

지난달 국방부가 발표한 ‘군 주거정책 종합발전계획안’은 민간투자사업방식(BTL)으로 지어진 26평짜리 관사 보증금을 현행 1천170만원에서 1억530만원으로 900% 인상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이러한 계획안을 발표한 데는 관사에 거주하는 비용을 높여 직업군인들이 영외로 나가도록 하고 관사 수요 해소에 민간 영역을 활용하려는 취지로 일부 해석되고 있다.

다수의 군인 거주자 및 가족들은 인상안이 시행되면 주거지를 내포신도시로 옮기고, 통근 차량을 이용하겠다고 의사를 밝혀 대규모 부대 인근 지역들의 수요가 대폭 증가할 것으로 보고 있다. 특히 군 부대 인근 주거지는 공급량이 현저히 적고 생활인프라도 전무한 경우가 많아 차량으로 이동 가능한 택지지구 인근에 수요가 몰릴 것으로 전망된다.

이러한 가운데 지난해 민군복합형관광미항(이하 제주해군기지)’이 들어선 제주 서귀포시 강정동 일대가 대표적인 수혜지역으로 꼽히고 있다. 지난해 준공된 제주해군기지에는 해군 제7기동전단 등 3개 부대가 배치됐으며, 장병 2800여명이 전입해 근무 중이다. 기지가 들어서면서 강정택지지구와 인근 지역들은 이미 대규모 인구유입과 개발 등으로 호재를 잇따라 누리고 있는 상황이다. 여기에 관사 거주자들의 이동이 더해지면 제주를 대표하는 핵심 지역으로 자리잡을 것으로 기대된다.

제주해군기지 인근 지역들의 성장이 눈에 띄게 가속화되고 있는 가운데 강정동에 들어서는 ‘강정 코아루 2차’에 수요자들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한국토지신탁이 공급하는 이 단지는 제주 서귀포시 강정동에 조성되며 공급규모는 지하 1층~지상 4층, 총 60세대, 전용면적은 선호도 높은 단일 84㎡로만 구성된다.

강정 코아루 2차가 들어서는 서귀포시 강정지구는 제주해군기지 수요뿐만 아니라 지속적인 관광산업 발달, 글로벌 타운 조성으로 인구유입이 꾸준히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 또한 오는 7월 강정 크루즈항 개항으로 1만 8000여명의 상주도 예정되어 있어 이곳을 중심으로 인프라가 더욱 확대 될 것으로 기대된다. 인근에 제주도 헬스케어타운, 영어교육도시 등의 조성도 계획돼 풍부한 주거수요도 확보 할 전망이다.

또한 총 11개의 공공기관이 예정되어 있는 제주혁신도시가 도보 15분 거리에 위치해 있다. 혁신도시를 중심으로 각종 인프라 시설이 갖춰지고 있는 만큼 주택 수요도 대폭 증가하고 있어 미래가치가 높은 지역으로 꼽힌다.

강정 코아루 2차는 미래가치뿐만 아니라 제주의 지역적 특장점을 극대화하는 코아루만의 특화설계도 돋보인다. 1층의 경우 테라스가 제공되며 최상층에는 서재, 놀이방, 다용도공간으로 활용 가능한 다락방이 조성된다. 뿐만 아니라 4베이 구조 및 전 세대 남향배치를 통해 개방감을 극대화했다.

특히 주부들을 위한 특별한 휴식처인 맘스데스크 또는 펜트리가 선택 제공돼 각각의 라이프스타일에 맞는 선택적 활용이 가능하다. 특히 인근 고층건물 부재로 채광권 및 조망권을 확보했으며 고층세대에서 제주 바다 조망이 가능해 제주 천혜의 자연환경을 가까이에서 누릴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견본주택은 서귀포시 강정동에 위치한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