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美교수 “웜비어 죽을 짓 했다” 페북글 논란 일파만파

美교수 “웜비어 죽을 짓 했다” 페북글 논란 일파만파

이혜리 기자
입력 2017-06-26 00:12
업데이트 2017-06-26 00:1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미국의 한 대학교수가 북한에 장기간 억류됐다가 의식불명 상태로 송환된 지 엿새 만에 숨진 미국인 대학생 오토 웜비어(22)에 대해 “죽을 만한 짓을 했다”고 비난해 논란이 일고 있다.
美교수 “웜비어 죽을 짓 했다” 페북글 논란
美교수 “웜비어 죽을 짓 했다” 페북글 논란 데트윌러 교수 페이스북 캡처
미 델라워어대학교 캐서린 데트윌러 인류학 교수는 웜비어 사망 이튿날인 지난 20일 페이스북을 통해 “웜비어는 부유하고 어리면서 생각없는 백인 남성의 전형”이라며 “죽을 만한 짓을 했다(got exactly what he deserved)”고 말했다.

데트윌러 교수는 노력 없이 기득권을 주장하는 학생이었을 것“이라며 웜비어 부모의 가정 교육도 비판했다.

데트윌러 교수의 글이 확산되자 비난이 쏟아졌다. 일각에서는 교수직에서 물러나라는 요구도 쇄도했다.

데트윌러 교수는 21일 다시 페이스북 글을 통해 “웜비어가 죽을만한 짓을 했다는 내 생각이 정말 틀린 것인가”라며 “가장 폭압적인 정권 아래에 놓여있는 북한의 모든 사람에 대해서는 잠깐이라도 생각해봤는가. 단지 그들은 미국 시민권자가 아닌 북한 사람들이기 때문에 상관없다는 얘기인가”라고 반박했다.

논란이 커지자 델라웨어대는 별도의 입장문을 통해 “데트윌러 교수의 언급은 델라웨어대의 입장과는 무관하다”며 “웜비어와 그의 유족들이 겪은 비극에 무감각하고 증오를 표출하는 모든 메시지를 비난한다”고 밝혔다.

현재 데트윌러 교수의 페이스북 글은 삭제된 상태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위기 당신의 생각은?
정부의 의대 정원 증원 발표 후 의료계와 강대강 대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료인력 공백이 장기화하면서 우려도 커지고 있습니다. 의료공백 위기에 대한 당신의 생각은 어떤가요.
의료계 책임이다
정부 책임이다
의료계와 정부 모두 책임있다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