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내전 중인 예멘, 세계 최악의 콜레라 사태 직면…‘1300명’ 이상 사망

내전 중인 예멘, 세계 최악의 콜레라 사태 직면…‘1300명’ 이상 사망

민나리 기자
민나리 기자
입력 2017-06-25 17:52
업데이트 2017-06-25 18:4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예멘 전역 콜레라 환자 20만명 이상으로 추정
내전으로 의료시설 다수 파괴…식수도 부족
이미지 확대
콜레라 발병 희생자 늘어나고 있는 예멘
콜레라 발병 희생자 늘어나고 있는 예멘 세계보건기구(WTO)와 유니세프는 예멘에서 지난 6월 초부터 지금까지 콜레라 발병으로 숨진 희생자가 1310명으로 집계됐다고 밝혔다. 사진=AP 연합뉴스
예멘에서 지난 6월 초부터 지금까지 콜레라 발병으로 숨진 희생자가 1310명으로 집계됐다고 세계보건기구(WTO)와 유니세프가 밝혔다. 영국 BBC와 AP통신이 25일 국제기구의 발표를 인용해 보도했다.

역사상 세계 최악의 콜레라 사태에 직면한 예멘의 콜레라 희생자 중 4분의 1 가량은 어린이들이며 사망자 수도 더 늘어날 것으로 전망된다.

예멘에서 콜레라 환자로 파악된 인원도 20만명이 넘었다. 유니세프는 오는 9월 전에 환자 수가 30만명까지 늘어날 수 있다고 경고했다.

WHO와 유니세프는 “우리는 지금 세계 최악의 콜레라 창궐에 직면해 있다”면서 “콜레라가 단 두 달 만에 예멘 거의 모든 주에 확산했다”고 밝혔다.

예멘에서는 WHO와 국제구호단체가 발 벗고 나서고 있지만 정부군과 반군 간 2년 넘게 이어진 내전으로 의료시설이 다수 파괴된데다 깨끗한 식수를 구하기 어려워 병의 확산을 막기가 어려운 실정이다.

모든 병원도 이미 환자들로 가득 차 있어 임시 천막이 임시 치료소나 입원실로 이용되고 있다.

특히 예멘 전역의 식량 부족으로 인한 영양실조는 면역력을 떨어트려 어린이의 콜레라 피해가 더욱 크다는 분석이다.

유엔은 긴급 대응팀을 파견해 현지 주민에게 콜레라로부터 안전한 방법 등을 알려주고 있다고 밝혔지만 식수와 깨끗한 물 부족이 가장 큰 문제로 지적된다.

전체 인구 2800만명의 예멘에서는 2년에 걸친 내전으로 현재 1880만명이 인도주의적 원조에 의지해 살고 있으며 약 700만명이 기근 상태에 처해 있다. 또 같은 기간 정부군과 반군의 유혈 충돌 등으로 8000여명이 숨지고 4만 5000여명이 부상당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