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바른정당, 또 한국당과 다른 길…독자노선으로 차별화

바른정당, 또 한국당과 다른 길…독자노선으로 차별화

입력 2017-06-23 14:34
업데이트 2017-06-23 14:3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한국당 비판하며 추경안 협상 참여…국민의당과 ‘차별화’는 숙제

바른정당이 정부의 인사 난맥상으로 꼬일 대로 꼬인 정국에서 독자노선을 모색하며 차별화에 나서고 있다.

특히 제1야당인 자유한국당에는 연일 공세에 열을 올리며 거리두기에 노력하는 모습이다. 스무 석에 불과한 소수 야당이지만 개혁보수라는 당 정체성을 이참에 확실히 하려는 전략으로 풀이된다.

문재인 정부의 지지율이 80%에 육박하는 상황에서 자칫 발목잡기 야당으로 낙인 찍힐 수 있는 만큼, 정부·여당에 대한 견제에서도 유연성을 최대화하는 모습이다.

한국당이 사실상 보이콧을 선언한 추가경정예산안 심사의 경우 바른정당은 일단 법적 요건에 해당하는지를 심사하는 데 참여하겠다는 입장이다. 정부조직법 개정안 심사 역시 마찬가지다.

차기 당 대표에 출마한 하태경 의원은 23일 라디오 프로그램에 출연해 “추경 협상은 해야 한다. 협상 자체를 거부해서는 안 된다”고 말하기도 했다.

다만, 제2야당인 국민의당도 비슷한 전략을 취하면서 바른정당의 독자적 목소리가 도드라지기 어렵다는 분석도 나온다.

국민의당은 추경안과 정부조직법 개정안 처리의 경우 인사청문회와 연계하지 않겠다는 입장이다.

김동철 원내대표는 이날 “추경 논의를 반대하며 국회 정상화 합의를 거부한 자유한국당을 향해 거부만 할 것이 아니라 적극적으로 참여해서 시시비비를 가리는 게 올바른 태도”라고 말했다.

그러나 의석수가 국민의당(40석)의 절반에 불과한 만큼 바른정당이 각종 협상이나 본회의장에서 ‘캐스팅보트’ 역할을 하기가 만만치 않은 처지이다.

바른정당 오신환 대변인은 “추경안이나 정부조직법 개정안에 대한 입장이 전략적으로 어느 당과 차별화하기 위한 것은 아니다”라며 “법안 심사는 당연히 해야 하는 것이 원론적인 입장”이라고 설명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