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홍완선 “이재용, 합병 비율 플랜B 없다고 해”

홍완선 “이재용, 합병 비율 플랜B 없다고 해”

서유미 기자
서유미 기자
입력 2017-06-21 22:30
업데이트 2017-06-21 22:4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투자위원회 열기 전 李 만나”

홍완선(61·구속 기소) 전 국민연금공단 기금운용본부장이 삼성물산과 제일모직의 합병 전 이재용(49·구속 기소) 삼성전자 부회장이 “(합병 비율에 대해) 플랜B를 묻는다면 없다”고 말했다고 밝혔다.
이미지 확대
홍완선 전 국민연금공단 기금운용본부장 연합뉴스
홍완선 전 국민연금공단 기금운용본부장
연합뉴스
홍 전 본부장은 21일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27부(부장 김진동)의 심리로 진행된 이 부회장의 뇌물 공여 혐의 재판에 증인으로 출석해 2015년 7월 이 부회장과 만나 합병 비율에 관해 나눈 대화에 대해 설명했다. 국민연금이 삼성 합병에 대한 찬반 의사를 결정하는 투자위원회를 열기 직전이었다.

홍 전 본부장은 “삼성 측에 합병 비율이나 중간 배당에 대해 물었을 때 만족할 만한 답변을 얻지 못해 최고 의사 결정을 할 수 있는 이 부회장을 만나야 한다고 생각했다”고 말했다. 이 만남에서 홍 전 본부장은 합병 비율이 삼성물산 주주 입장에서 불공정하다는 뜻을 전달했다. 홍 전 본부장은 “자본시장법상 10% 할증 조항에 따라 합병 비율을 조정하는 것을 추진하지 못한 이유를 문의했다”고 설명했다. 제일모직보다 삼성물산에 대한 지분율이 더 높았던 만큼 삼성물산에 유리한 합병 비율이 도출될수록 국민연금에 유리한 상황이었다.

하지만 이 부회장은 “플랜B를 묻는다면 없다고 답하겠다”고 말했다. 국민연금 측은 이에 별다른 대안을 제시하지 않고 자신들에게 불리한 비율대로 합병 찬성을 강행했다. 최근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21부(부장 조의연)는 이 결정으로 국민의 노후 자금인 국민연금이 손실을 입었다고 판단했다. 특검 측이 “이 부회장이 ‘이번 합병이 반드시 성사될 수 있도록 도와 달라’고 했느냐”고 묻자 홍 전 본부장은 “그렇다”고 대답했다.

서유미 기자 seoym@seoul.co.kr

2017-06-22 9면

많이 본 뉴스

22대 국회에 바라는 것은?
선거 뒤 국회가 가장 우선적으로 관심 가져야 할 사안은 무엇일까요.
경기 활성화
복지정책 강화
사회 갈등 완화
의료 공백 해결
정치 개혁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