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이총리 “4대강 보 추가 개방, 다른 문제 야기할 수도”

이총리 “4대강 보 추가 개방, 다른 문제 야기할 수도”

입력 2017-06-21 14:32
업데이트 2017-06-21 14:3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낙동강 강정고령보·매곡정수장 방문…“먹는물 완벽히 깨끗해야”

이낙연 국무총리는 21일 “전반적으로 농업용수마저 부족해질지 모른다 하는 불안감이 있는 이때, 4대강 수문 보를 지금보다 더 개방한다는 것은 또 다른 문제를 야기할 수도 있다”고 신중한 입장을 밝혔다.
이미지 확대
강정고령보 수질 확인하는 총리
강정고령보 수질 확인하는 총리 이낙연 총리가 21일 오전 대구 달서구 낙동강 강정고령보를 방문, 수질 확인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 총리는 이날 오전 대구 달성군 낙동강 강정고령보와 매곡정수장을 방문했다.

낙동강 강정고령보 구간에는 때 이른 고온현상과 가뭄으로 이달 7일 조류경보 ‘관심’ 단계가 최초 발령됐고, 14일부터 경보가 ‘경계’ 단계로 상향됐다.

이 총리의 낙동강 녹조점검 현장을 찾아온 환경운동가는 “유속 때문에 녹조 문제가 심각하다. 유속을 증가시키려면 수문을 더 열어야 하지 않느냐”고 이 총리에게 질문했다.

문재인정부는 녹조 문제를 해결하고자 이달 1일부터 낙동강 강정고령보·달성보·합천창녕보·창녕함안보, 금강 공주보, 영산강 죽산보 등 총 6개 보를 상시개방했다. 다만, 농업용수 공급에 차질이 없는 수위까지 제한했다.

환경단체들은 소극적인 방류로는 수질개선 효과가 미미하다며 4대강 전체 보 개방을 촉구하고 있다.

이에 대해 이 총리는 “6개 보의 개방을 추가로 할 수 있을 것인가 또는 6개 보 이외의 다른 보도 개방을 시작할 수 있을 것인가 하는 문제는 강수량이라든가 주변 산업, 용수의 수급관계 이런 것을 고려하지 않을 수 없다”며 “환경운동을 하시는 분들도 다수 국민과 함께 가야 환경운동이 더 성공할 수 있다는 마음으로 조금 더 수용해달라”고 말했다.

이 총리는 환경부 차관으로부터 4대강 6개 보의 개방과 수질 모니터링 상황을 보고받고 정부의 녹조 대책 추진상황을 점검했다. 또 매곡정수장 운영현황을 보고받고 고도정수처리시설 운영 실태를 점검했다.

이 총리는 “먹는 물은 완벽하게 깨끗해야 한다. 조류가 0.001%도 유입돼서는 안 된다는 자세로 임해달라”며 “취수장으로부터 조류 유입이 완전히 제로가 되게 만든다는 각오로 동원 가능한 모든 방법을 다 동원해 달라”고 지시했다.

이 총리는 또 “현장의 과학적 판단이 굉장히 중요하다. 모든 것이 중앙에서 한번 말한다고 해서 일사불란하게 똑같이 하라는 게 아니고, 현장의 상황에 따라 유연성을 가지고 대처하는 것이 옳다”며 “어느 경우에도 먹는 물에 대해 시민들이 불안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해달라”고 덧붙였다.

이 총리는 아울러 4대강만 청소해서는 아무 소용이 없다며 농민들부터 물관리를 깨끗이 해달라고 강조했다.

그는 “계단청소를 할 때 아래층부터 위로 올라가면서 물로 청소하면 (위에서 더러운 물이 내려와) 아래층을 청소한 게 아무 의미가 없어진다”며 “4대강사업은 찬반 논쟁이 있지만, 아래층부터 청소한 꼴이 돼서 위에서 안 좋은 것이 들어오면 방법이 없다”고 지적했다.

이 총리는 대구취수원 이전과 관련해서는 “현재로써는 중앙정부가 나서는 것이 꼭 적절한 단계는 아니라고 본다”며 “대구시장과 구미시장 사이에 지혜로운 협의를 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대구시는 2009년부터 시민 70%가량에 수돗물을 공급하는 달성군 다사읍 매곡·문산 취수장을 구미 해평취수장으로 옮기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으나 구미시가 “해평취수장을 공동 사용하면 수량이 줄고 수질이 나빠진다”는 등 이유로 반대하고 있다.

이 총리의 이날 현장방문에는 안병옥 환경부 차관, 권영진 대구광역시장, 김문오 달성군수, 이학수 한국수자원공사 사장 등이 동행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