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우원식 “‘청문회 참고용’ 발언에 격분, 靑에 사과 요구했었다”

우원식 “‘청문회 참고용’ 발언에 격분, 靑에 사과 요구했었다”

입력 2017-06-19 13:55
업데이트 2017-06-19 13:5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野에 뒷얘기 공개하며 달래기…“국회무시는 아니니 오해 풀어달라”

더불어민주당 우원식 원내대표는 19일 ‘인사청문회는 참고용’이라는 청와대 관계자의 발언에 대해 “(그 당시) 당장 (청와대에) 전화해서 사과를 해야 한다고 이야기를 했었다”고 말했다.

우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정세균 국회의장과 여야 4당 원내대표간 회동에서 야당 원내대표들이 “야당 의견을 발목잡기로 치부하고 인사청문회를 참고용이라는 발상은 이해할 수 없다”고 반발하자 “저도 그 기사를 보고 격분을 했다”며 뒷얘기를 소개했다.

그는 “발언 전문을 보면 인사청문회는 대통령이 미처 검증하지 못한 흠결이 있는지 들어보고 근본적 하자가 있다면 인사권을 철회할 수 있지만, 절대적 하자가 없다면 참고하는 과정이라는 것이었다”며 “그럼에도 ‘참고하는 과정’이라는 점은 적절치 못하다고 했다”고 전했다.

이어 “그런데 어제 저녁 (청와대가) ‘국회가 지적해주면 인사권자인 대통령은 사안의 중대성과 국민의 뜻을 살펴 철회할 수도 있고 지명을 유지할 수도 있다’고 했다”며 “기사를 보고 격노했지만 전체 본문을 보면 국회를 무시하는 발언은 아니었다. 오해가 있으면 풀어야죠”라고 말했다.

앞서 청와대 관계자는 지난 14일 강경화 외교부 장관 인사청문보고서 채택 문제와 관련, “인사청문회는 미처 검증하지 못한 부분이 있는지를 국회를 통해 듣고 아주 결정적인 하자가 있다면 인사를 철회할 수도 있지만, 그런 것이 없다면 대통령이 참고하는 과정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이후 청와대는 안경환 전 법무장관 후보자 의혹이 확산된 16일 “인사청문회가 참고과정이라고 한 것은 결정적 하자가 언론과 국회 청문회에서 제기됐는데도 무시하고 가겠다는 것이 아니라 몰랐던 부분이 나오고 국민 여론이 그러면 지명을 철회할 수 있다는 뜻”이라고 부연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