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국회·야당 무시 일방통행식 국정” 국민의당 김동철 원내대표

“국회·야당 무시 일방통행식 국정” 국민의당 김동철 원내대표

강윤혁 기자
강윤혁 기자
입력 2017-06-18 22:28
업데이트 2017-06-18 23:3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인사문제 추경 연계할 사안 아냐…康, 도덕성·자질·능력 모두 문제

여·야 4당 원내대표 긴급 인터뷰

문재인 대통령이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 임명에 이어 18일 강경화 외교부 장관도 임명하자 야 3당은 한목소리로 “국회 무시, 협치 포기”라며 반발했다.

여야 대치가 격화될 전망인 가운데 여야간 각종 현안에 대한 입장이 주목된다. 여야 갈등의 근본 해법, 야당 공조방안 등에 대한 여야 4당의 입장을 각당 원내대표 긴급 인터뷰를 통해 정리했다.

국민의당 김동철 원내대표는 18일 서울신문과의 인터뷰에서 강경화 외교부 장관 임명에 대해 “국회와 야당을 무시하는 일방통행식 국정운영”이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도 인사 문제를 추가경정예산안과 정부조직법 개편안 등과 연계하지는 않겠다는 뜻을 밝혔다.
이미지 확대
국민의당 김동철 원내대표 연합뉴스
국민의당 김동철 원내대표
연합뉴스
→강경화 외교부 장관 임명에 대한 입장은 무엇인가.

-야당 모두가 동일하게 후보자의 도덕성도 큰 문제가 있고 자질과 능력도 문제가 있다고 판단했다. 그래서 보고서 채택도 안 해 주고 임명을 강행하지 말아 달라 했는데 끝까지 그걸 무슨 대통령의 자존심이라고 생각하는지 임명을 강행했다. 이건 국회와 야당을 무시하는 일방통행식 국정운영이다.

→여야 대치 정국의 가장 큰 원인은 무엇인가.

-대통령의 여러 가지 탈권위 소통 행보에 대해 국민들이 박수를 치고 있다. 국회와 야당을 무시하는 것을 용납해 주고 용인해 준 것이라고 대통령께서 오해를 하시는 거 같다.

→야권 일각에서 인사 문제와 추경 등을 연계 처리할 가능성을 내비치고 있다.

-연계할 문제는 아니라고 생각한다. 추경은 추경대로, 인사는 인사대로 중요한 문제들이다. 우리 주장이 받아들여지지 않았다고 해서 다른 사안과 연계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야당 공조 방안은 무엇인가.

-야당들도 입장이라든가 생각이 다르다. 특히 자유한국당과 국민의당은 물론 결과적으로는 같을 수 있지만, 처음부터 공조를 해서 행동을 통일하고 하는 것은 맞지 않다.

→갈등을 풀 근본적인 해법은 무엇인가.

-대통령이 국회, 야당과 척을 지면 국정 운영이 힘들어질 수밖에 없다. 야당과 국회를 존중하려고 하는 근본적인 태도 변화가 필요하다.

강윤혁 기자 yes@seoul.co.kr
2017-06-19 4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