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우리카드 직원들은 왜 미술관으로 출근할까

우리카드 직원들은 왜 미술관으로 출근할까

신융아 기자
신융아 기자
입력 2017-06-15 22:52
업데이트 2017-06-19 14:4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유구현 사장, 문화·전시 투자… 신한, 스타트업 발굴 협업 추진 카드사

유구현 우리카드 사장은 직원들과 매주 서울 종로구 일대 170여개의 미술관과 화랑을 찾아다닌다. 미술 작품이나 사진, 전통 공예품들과 전시 방법들을 유심히 살펴보며 도슨트(박물관이나 전시회에서 작품을 설명하는 안내인)의 설명을 듣기도 하고 직원들과 의견을 나눈다. 전시회를 둘러보며 최근 트렌드를 익히고 새로운 기획 아이디어를 얻기 위해서다. 우리카드는 지난해 신기술금융의 1호 사업으로 문화·전시 사업 투자를 시작해 지난해 12월 열린 ‘브루클린 박물관 소장 이집트 보물전’에 투자했다. 지난 4월 끝난 이 전시회에는 34만명의 관람객이 찾았다. 우리카드는 하반기 두 번째 미술 전시회를 준비 중이다.
이미지 확대
유구현 우리카드 사장
유구현 우리카드 사장
15일 금융권에 따르면 신용카드 사업만으로 수익을 내기 어려워진 카드사들이 최근 새로운 투자처 발굴에 나서고 있다. 전시회부터 전기차, 인공지능(AI) 등 분야도 다양하다. 카드사와 벤처 업계에서는 그동안 지지부진하던 신기술 금융에 대한 기대가 커지고 있다.

신기술금융은 벤처캐피탈처럼 새로운 기술력과 콘텐츠를 보유한 소규모 기업에 직접 투자하거나 펀드나 대출 등을 통해 금융을 지원하는 것이다. 카드사 중에서는 신한·현대·우리·롯데·BC 등 5개 회사가 신기술금융업을 겸업하고 있다.

신한카드는 4차 산업 분야에 특히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임영진 신한카드 사장은 올해 초 20여개의 스타트업 기업에 대한 투자를 검토했다. 자산관리 전문기업 ‘파운트’, 중고차 매매 플랫폼 ‘차투차’, 지불결제 사업자 ‘TMX코리아’ 등 3개 업체에는 지분 투자를 결정했다. 향후 4차 산업과 연계해 전기차나 AI 등 유망 분야를 중점적으로 발굴하고 이 업체들과의 협업을 통해 신한카드의 새 비즈니스 모델을 개발한다는 계획이다.

다만, 아직까지는 신기술에 대한 경험도 역량도 부족한 것이 카드사들의 한계다. 카드사 관계자는 “수수료 수익이 떨어지고 있고 카드 시장도 이미 포화 상태여서 회사마다 새 사업 찾기에 주력하고 있다”면서 “하지만 손실 위험이 큰 데 비해 카드사들의 투자 역량이 부족해 활성화까지는 시간이 더 걸릴 것”이라고 말했다.

신융아 기자 yashin@seoul.co.kr

2017-06-16 20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