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축구협 오후 기술위…슈틸리케·이용수 ‘동반퇴진’할 듯

축구협 오후 기술위…슈틸리케·이용수 ‘동반퇴진’할 듯

입력 2017-06-15 08:06
업데이트 2017-06-15 08:0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기술위, 슈틸리케 감독 경질 후 이용수 위원장 사퇴 수순 대표팀, 정해성 감독 직무대행 체제 후 새 감독 영입할 듯

‘슈틸리케 감독을 경질하고 자진 사퇴한다’

대한축구협회가 15일 오후 2시 파주 축구대표팀트레이닝센터(NFC)에서 기술위원회(위원장 이용수) 회의를 열고 ‘도하 참사’로 경질 위기에 몰린 울리 슈틸리케 축구대표팀 감독의 거취를 논의한다.
이미지 확대
질문 듣는 슈틸리케 감독
질문 듣는 슈틸리케 감독 2018 러시아월드컵 아시아지역 최종예선 카타르와 원정경기에서 패한 한국 축구 대표팀의 슈틸리케 감독이 14일 오후 인천 영종도 인천국제공항을 통해 귀국, 취재진의 질문을 듣고 있다. 2017.6.14
연합뉴스
기술위 회의는 대표팀이 ‘중동 원정’을 떠나기 전에 일정을 잡았지만 이번 회의에서는 통상 대표팀의 경기 결과를 보고하고 평가하는 수준에서 그치지 않을 전망이다.

그동안 지도력과 용병술이 도마 위에 오르면서 경질설이 끊이지 않았던 슈틸리케 감독에 대한 해임 절차를 밟을 가능성이 크다.

이용수 기술위원장은 전날 인천공항 도착 후 “대표팀에 변화가 필요한 시점”이라면서 변화가 감독의 거취 문제임을 부인하지 않았다.

이 위원장이 지난 2014년 9월24일 영입했던 슈틸리케 감독을 자신의 손으로 경질하는 극단적인 선택을 하게 된 것이다.

지난 3월 중국과의 러시아 월드컵 최종예선 7차전 원정경기에서 0-1로 진 ‘창사 참사’와 시리아와 평가전 1-0 승리에도 형편 없는 경기내용 탓에 경질론이 불거졌던 슈틸리게 감독은 이용수 위원장 주도로 ‘재신임’을 받아 감독 생명을 연장했다.

하지만 전날 새벽 카타르와의 월드컵 최종예선 2-3 패배의 ‘도하 참사’로 한국 축구의 9회 연속 월드컵 본선행마저 장담하기 어렵게 되자 더는 인내하기 어려운 상황이 됐다.

슈틸리케 감독이 그러나 귀국하면서 ‘자진 사퇴’를 거부함에 따라 기술위는 회의라는 요식 절차를 거쳐 해임 수순을 밟을 전망이다.

한국이 아직 월드컵 본선 직행권인 A조 2위에 있다는 점을 강조한 슈틸리케 감독은 “지금 상황이 좋지 않다고 생각하며 그 부분에 책임을 지겠다”면서도 스스로 그만둘 의사가 없음을 분명히 했기 때문이다.

이용수 위원장은 슈틸리케 감독 경질 후 자신도 스스로 물러나는 ‘동반 퇴진’을 선택할 모양새다.

이 위원장은 전날 “대표팀에 변화를 주고 나서 사의를 표명하겠다”며 슈틸리케 감독과 운명을 함께 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에 따라 대표팀은 당장 정해성 수석코치의 ‘감독 대행체제’로 운영되다 새롭게 구성되는 기술위원회가 새 사령탑을 영입할 전망이다.

새 사령탑으로는 2010년 남아프리카공화국 월드컵에서 한국 축구 사상 첫 원정 16강을 이뤘던 허정무 한국프로축구연맹 부총재와 올해 국제축구연맹(FIFA) 20세 이하(U-20) 월드컵에서 한국의 16강 진출을 지휘했던 신태용 전 U-20 대표팀 감독, 최근 중국 슈퍼리그 장쑤 지휘봉을 내려놓은 최용수 전 FC서울 감독 등이 후보로 거론된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